제2장. 구매가격의 결정
제1절. 가격산정과 가격에 관한 기초지식
1. 가격산정의 중요성과 문제점
1) 고객지향적 자재활동의 필요성
- ‘만들면 팔린다’⇨ ‘어떻게 파는가’⇨ 제조업체가 ‘시장을 창출한다’의 시대로 변화
→ 제조업체가 재료구입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이익을 창출해가는 방향으로의 가격결정 필요
2) 자동화에 따라 높아지는 재료비 비중
- 제조 공정의 합리화는 제조원가에서 절감의 여지가 적어진다는 것 의미
→ 이는 원가 결정에 있어서 재료비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 의미
2. 가격에 관한 기초적 지식
1) 가격 산정의 문제점
(1) 객관적 기준 존재X
(2) 구매자/수주자 측의 의견일치가 안된 상태에서 복잡한 요인들이 합쳐져 결정됨
(3) 구체적 숫자로 평가가 어려운 것들의 영향이 크다
(4) 사는측/파는측의 이해관계 일치가 어렵다
※ 구매자 입장에서의 Cost 기준 작성 필요
2) 가격 결정시 검토사항
(1) 기본사항
- 수량, 사양, 납기, 대금지불 방법, 품질, 재료가격, 시장가격 동향 등을 고려해 제조 원가에 일반관리비, 이윤 등이 포함된 가격으로 협의 하에 결정
(2) 구매가격 변동요인
- 구매 대상 품목: 원재료, 제조업체 전문품, 규격품, 사양품
※ 사양품은 도면이 구매자측으로부터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원가결정, 관리 가능
- (시장)가격 영역에 의한 가격결정: 원재료, 제조업체 전문품
- 원가영역에 의한 가격결정: 규격품, 사양품
※ 시장가격영역: 기술수준, 경기동향, 정치상황, 수요공급
※ 원가영역: 설계, 구매, 제조 측면에 의해 결정
(3) 구매가격의 구성요소
- 구매가격: 구매 원가에서 구매비용을 뺀 직접비, 개별적․직접적으로 계산, 원가의 구 성요소
① 재료비
- 제품의 제조/판매의 목적으로 외부로부터 구매한 물품 또는 서비스
- 자공정 내에서 제조한 물품을 소비함에 따라 발생하는 원가요소
→ 소비: 물품을 한 용도에 사용해서 재차 타용도에 사용이 불가능해진 상태
- 재료비의 분류
가) 제품과의 관련에 따른 분류
- 직접/ 간접 재료비
나) 기능별 분류
- 주요재료, 구매부품, 보조재료, 소모공구/기구비품
② 노무비
- 재료비: 물적원가, 노무비: 인적원가
- 직접 노무비⇨ 임금/ 부대인건비(상여, 복리비, 퇴직수당 등)
③ 경비 또는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 경비: 원가요소 중 재료비, 노무비를 뺀 나머지
→ 특징: 기간에 비례하는 것이 많고, 대부분이 간접비
- 형태별 분류: 급료, 전력료, 통신비, 보험료, 감가상각비 등
- 기능별 분류: 광고선전, 운송, 판매조사, 접대교제비 등
- 고정비/ 변동비
- 통제가능/ 불가능비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계산: 비목별 계산⇨ 부문별 계산⇨ 제품별 계산
제2절. 가격결정 절차와 가격검토 방법
1. 가격 결정절차: 책 283p
2. 가격결정 단계별 중요 포인트
1) 발주 예상업체 선정
- T.Q.R.D.C사상에 입각, 구매예상업체 선정
→ Technology, Quality, Response, Delivery, Cost
2) 경적의뢰
- 견적의뢰 시 거래조건 등으로 인한 트러블 방지를 위해 사전에 기본사항 제시
3. 가격검토
- 자사 Cost Table을 참조하여 표준구매원가 검토(사양부품류)
4. 가격절충 및 결정
- 품질/ 납기의 사항은 확실히 확인가능, 가격은 불가능
→ 사는 입장에서의 가격기준을 작성하여 유지 필요
5. 견적의뢰 방법과 정비조건
- 구입/외주해야 할 물품 확인⇨ 발주선(거래선) 후보군 선정⇨ 발주선 선정을 위해 견적 의뢰/ 견적서 제출
6. 구입가격의 구성(회계 상의 원가계산)
1) 제조원가의 내용(책 285p)
2) 판매가격의 구성
- 판매가격=총원가+이익
- 총원가=제조원가+판매비+일반관리비
- 제조원가=직접원가+제조간접비
- 직접원가=직접재료비+직접노무비+직접경비
3) 구매가격의 구성
(1) 구매가격의 구성(책 288p)
(2) 표준구매가격의 구성과 계산방법
- 표준구매가격=재료비+가공비+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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