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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매가격의 결정

1. 가격산정과 가격에 관한 기초지식

1. 가격산정의 중요성과 문제점

1) 고객지향적 자재활동의 필요성

- ‘만들면 팔린다 어떻게 파는가 제조업체가 시장을 창출한다의 시대로 변화

제조업체가 재료구입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이익을 창출해가는 방향으로의 가격결정 필요

2) 자동화에 따라 높아지는 재료비 비중

- 제조 공정의 합리화는 제조원가에서 절감의 여지가 적어진다는 것 의미

→ 이는 원가 결정에 있어서 재료비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 의미

2. 가격에 관한 기초적 지식

1) 가격 산정의 문제점

(1) 객관적 기준 존재X

(2) 구매자/수주자 측의 의견일치가 안된 상태에서 복잡한 요인들이 합쳐져 결정됨

(3) 구체적 숫자로 평가가 어려운 것들의 영향이 크다

(4) 사는측/파는측의 이해관계 일치가 어렵다

※ 구매자 입장에서의 Cost 기준 작성 필요

2) 가격 결정시 검토사항

(1) 기본사항

- 수량, 사양, 납기, 대금지불 방법, 품질, 재료가격, 시장가격 동향 등을 고려해 제조 원가에 일반관리비, 이윤 등이 포함된 가격으로 협의 하에 결정

(2) 구매가격 변동요인

- 구매 대상 품목: 원재료, 제조업체 전문품, 규격품, 사양품

※ 사양품은 도면이 구매자측으로부터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원가결정, 관리 가능

- (시장)가격 영역에 의한 가격결정: 원재료, 제조업체 전문품

- 원가영역에 의한 가격결정: 규격품, 사양품

※ 시장가격영역: 기술수준, 경기동향, 정치상황, 수요공급

※ 원가영역: 설계, 구매, 제조 측면에 의해 결정

(3) 구매가격의 구성요소

- 구매가격: 구매 원가에서 구매비용을 뺀 직접비, 개별적직접적으로 계산, 원가의 구 성요소

① 재료비

- 제품의 제조/판매의 목적으로 외부로부터 구매한 물품 또는 서비스

- 자공정 내에서 제조한 물품을 소비함에 따라 발생하는 원가요소

→ 소비: 물품을 한 용도에 사용해서 재차 타용도에 사용이 불가능해진 상태

- 재료비의 분류

) 제품과의 관련에 따른 분류

- 직접/ 간접 재료비

) 기능별 분류

- 주요재료, 구매부품, 보조재료, 소모공구/기구비품

② 노무비

- 재료비: 물적원가, 노무비: 인적원가

- 직접 노무비 임금/ 부대인건비(상여, 복리비, 퇴직수당 등)

③ 경비 또는 판매비와 일반관리비

- 경비: 원가요소 중 재료비, 노무비를 뺀 나머지

→ 특징: 기간에 비례하는 것이 많고, 대부분이 간접비

- 형태별 분류: 급료, 전력료, 통신비, 보험료, 감가상각비 등

- 기능별 분류: 광고선전, 운송, 판매조사, 접대교제비 등

- 고정비/ 변동비

- 통제가능/ 불가능비

-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계산: 비목별 계산 부문별 계산 제품별 계산

 

2. 가격결정 절차와 가격검토 방법

1. 가격 결정절차: 283p

2. 가격결정 단계별 중요 포인트

1) 발주 예상업체 선정

- T.Q.R.D.C사상에 입각, 구매예상업체 선정

Technology, Quality, Response, Delivery, Cost

2) 경적의뢰

- 견적의뢰 시 거래조건 등으로 인한 트러블 방지를 위해 사전에 기본사항 제시

3. 가격검토

- 자사 Cost Table을 참조하여 표준구매원가 검토(사양부품류)

4. 가격절충 및 결정

- 품질/ 납기의 사항은 확실히 확인가능, 가격은 불가능

→ 사는 입장에서의 가격기준을 작성하여 유지 필요

5. 견적의뢰 방법과 정비조건

- 구입/외주해야 할 물품 확인 발주선(거래선) 후보군 선정 발주선 선정을 위해 견적 의뢰/ 견적서 제출

6. 구입가격의 구성(회계 상의 원가계산)

1) 제조원가의 내용(285p)

2) 판매가격의 구성

- 판매가격=총원가+이익

- 총원가=제조원가+판매비+일반관리비

- 제조원가=직접원가+제조간접비

- 직접원가=직접재료비+직접노무비+직접경비

3) 구매가격의 구성

(1) 구매가격의 구성(288p)

(2) 표준구매가격의 구성과 계산방법

- 표준구매가격=재료비+가공비+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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