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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제품의 식별 및 추적

- 제품식별: 한 제품이 다른 제품과 구별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

- 제품추적: 제품단위의 제작이력의 증거를 제공하며 문제 발생 시 원인 분석을 용이하게 하여 과정에 대한 이해와 시정/ 개선이 쉽도록 하는 것

1. 개요

2. 식별

1) 식별 시스템

- 다른 제품과 구별하는데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사양서, 도면, 기술자료서 등에 식 별되어야 함

2) 식별방법

- 제품/ 제품포장에 Mark Tag을 하여 제품 식별

3. 추적

1) 추적시스템

- 배치단위(Batch)나 로트제품은 유일한 식별번호가 있어야 한다

- 원자재와 최종제품 및 최종제품과 원자재 사이에 추적이 가능하여야 함

2) 추적 방법

- 제품의 추적은 그 제품 이력의 추적 또는 품목의 위치를 기록함으로서 가능

4. 서비스 확인 및 추적

5. 적용

- ISO 90014,8, 90024,7, 90034,4항은 제품 식별만 (추적성 명시X)

 

5. 검사와 시험

- 규정된 요건과 시험/ 검사의 결과를 비교하여 요건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활동은 하청계 약자로부터의 제품 인수 시부터 최종제품의 인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실시

- 검사와 시험: 구매 제품의 인수검사, 제작과정의 중간검사, 최종제품의 검사는 물론 구매 자 제공제품에 대한 인수검사도 포함

1. 인수검사 및 시험

1) 인수검사 및 시험

- 인수검사: 공급자가 하도급자의 품질에 대한 계약의무 이행 및 품질요건을 만족시킴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

- ISO 90019002 해당절의 의미: 만일 제품에 대한 확신을 다른 절차에 의해 얻을 수 있다면 인수품목 모두를 시험 및 검사할 필요는 없다

2) 인수제품의 사용 후 관리

3) 적용

- ISO 9001 4,10,1, 90024,9,1, 9003 X

 

6. 품질경영시스템 규격 ISO 9000:2000 모델

1. 새로 제정된 ISO 9000:2000 모델의 핵심 규격

1)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2) ISO 9004(품질경영시스템- 성과개선지침)

3) ISO 9000(기본사항 및 용어)

4) ISO 19001(품질 및 환경감사)

2. 규격의 구조

- ISO 90029003을 폐지해서 9001로 규격통일, 적용에 융통성을 부여해 보다 광범위 한 조직에서의 활용 도모, 90019004를 한쌍의 규격으로 하여 발전적 규격활용 촉진

- 주요 개정사항: PDCA사이클로 정합된 규격 구성의 변경

3. 규격의 내용

1) 최고경영자 역할의 중요성

2) 교육훈련의 유효성 평가 등 경영자원관리

3) 고객 만족도

4) 프로세스 어프로치

5) 지속적 개선

6) 지속적 개선에 필요한 부속서A(자기평가지침)과 부속서B(지속적 개선의 프로세스)의 제 안이 특징적 개정사항

4.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 품질경영시스템에서 강조되는 고객만족’, ‘고객관계’, ‘인적자원’, ‘개선등이 내용적으로 강화

- 프로세스어프로치와 프로세스모델 도입: 제반업무를 명확히 하고 관리하도록 업종, 규모 를 막론한 모든 조직에 적용이 가능한 일반화한 단위프로세스에 관한 요구사항이나 지침을 기술

 

7. 취급, 저장, 포장 및 인도

1. 일반사항

- 대상: 인수재료, 공정 중 재료 및 최종제품

2. 취급

3. 저장

4. 포장

5. 인도

6. 적용

- ISO 90014,15(취급방법과 수단), 90024,4 (취급방법)

 

8. 품질기록

- 품질기록: 품질 시스템과 관련해 수행된 활동 또는 달성된 결과의 객관적 증거를 제공하 는 서류

- 주요기능 두 가지

① 활동이 적절히 수행되고 제품이 적절하다는 증거로서의 기능

② 품질 문제 발생 시 과거기록을 토대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는 기능

※ 제품인도 후 발생하는 제품책임 등에 대비하는 가치가 있다

1. 품질기록

- 공급자의 품질기록은 ISO 9001~3 요건 내의 품질 시스템 요소를 이행하고, 결과는 만 족스럽다는 것을 입증하는 자료로서 제시

- 품질 기록의 예

①검사보고서 ②시험자료 ③인정기록서 ④검증/감사보고서 ⑤제품검토보고서 ⑥교정자료

※ 하청계약자의 품질기록도 공급자 품질기록의 한 요소로 관리

2. 기록관리 절차

3. 품질 기록의 보관

- 서류 또는 전자매개체 등으로 저장 가능하며 쉽게 접근 가능한 곳에 보관

- 사본은 원본의 모든 관련 정보를 포함해야 한다

4. 품질기록의 보관 및 검색

- ISO 9000에는 최소보유기간 명시X, 계약서에 따로 규정, 공급자는 최소보유기간을 서류 화 해야 한다

- 검색방법: 표준화된 문서번호 부여, 체계, 색인, 편철방법, 검색 전산프로그램에 의한 검 색방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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