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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4. 구매에 대한 원가/이익 분석을 수행한다.

    1) 총 소유비용의 정의 : 총 소유 비용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구매 또는 취득 가격에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제공되기 이전에 발생한 부수적 비용을 더한 것이다.

      A) 단위 총 비용 : 단위 총 비용은 단위 제품이나 단위 서비스의 총 비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B) 수명주기 비용 : 수명주기 비용은 장비 한 대의 구매 가격과 해당 장비의 수명주기 동안의 운영 비용 및 기타 모든 관련 비용을 통합한 비용 분석 도구다.

      C) 도착 비용 : 도착 비용은 수입품의 구매가격, 운임, 취급, 관세, 통관, 지정된 장소에서의 보관 등을 포함한 총 누적 비용이다.

      D) 서비스의 총 수행 비용

    2) 직접비 : 직접비는 개별 산출단위, 일반적으로는 직접 재료와 노동력으로 파악할 수 있는 비용이다.

    3) 간접비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와 직접적 관련은 없지만, 조직의 일반 운영과 관련된 모든 비용을 의미한다.

      (A) 고정비 : 조업도나 활동에 상관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향이 있는 비용이다.

      (B) 변동비 : 변동비를 제품의 생산이나 서비스 수행의 조업도에 비례하여 변화하는 비용으로 정의하고 있다.

      (C) 준변동비 : 준변동비는 고정비와 변동비의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비용이다.

    4) 재고 유지 비용 : 제고 유지 또는 재고 보관 비용은 투자금의 기회비용, 보관 및 취급비용, 세금, 보험, 축소 및 진부화 위험 비용 등으로 재고를 가지고 있는데 따른 비용이다.

      A) 금융 비용

      B) 소유 비용

      C) 위험 비용

      D) 경비

    5) 추정 목표 원가 : 추정 목표 원가 분석은 목표 원가 데이터에 기반하여 원가 항목별 금전적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가격을 예상하는 원가모델 구성 기법이다.

    6) 목표 원가 : 목표원가는 공급업체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용 가능한 가격을 파악하기 위해 공급관리부서에서 사용하는 접근 방식이다.

      -. 목표 원가 = 목표 가격 + 희망 판매 수익

    7) 관련원가 대비 관련원가 : 프로세스가 변화하면 같이 변동하는 원가가 있는 반면 변동하지 않는 원가도 있다. 의사결정이나 분석의 목적으로 조직의 변화와 함꼐 변동하는 원가를 관련 원가라고 부른다.

    8) 경비 : 경비는 조직 전체의 운영과 관련된 비용이다. 이자비용, 감가상각비, 관리비, 컴퓨터 시스템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A) 할당

      -. 공장 직접비 총액/공장 직접 인건비 총액 = 직접 인건비 1달러당 간접비*퍼센트

      -. 공장 간접비 총액/총 공장 직접 기계시간 = 기계 시간당 간접비*퍼센트

      -. 기업 일반 관리비 총액/기업 매출 총액 = $매출 1달러당 일반 관리비

      B) 활동 기준 원가 계산 : 활동 기준 원가 계산은 간접비를 해당 원가를 발생시킨 활동에 귀속시키는 원가관리 방법이다.

    9) 기회비용

    10) 재무분석

      A) 투자 수익률 = 연간 영업이익/총 투자자본

        = 프로젝트 현금흐름의 순 현재 가치/총 프로젝트 자본

      B) 사용자산 수익률 = 당기 순이익 + 세후 이자비용/사용평균자본

      C) 총 자산 수익률

      D) 판매수익분석

        -. 순 영업 판매 수익 = 총 영업 판매 수익/총 매출액

      E) 수익성

      F) 현금 흐름표

      G) 대차 대조표

      H) 손익 계산서

    11) 임대/구매 분석

      A) 임대계약의 유형

      1.0 운용 임대

      2.0 금융 임대

        2.1 전액 지불

        2.2 일부지불

        2.3 임대/구매

      3.0 레버리지 임대

      4.0 주 임대

      5.0 정비 포함 임대/정비 불포함 임대

      6.0 판매 후 재임대

    B) 임대/구매 결정 요소

      1.0 재정적 요소

         1.1 인플레이션

         1.2 자본예산의 고려

         1.3 3자 상환

         1.4 이자율

         1.5 대차 대조표

         1.6 현금흐름 분석

         1.7 감가상각

         1.8 세금 고려

         1.9 잔존 가치

         1.10 지급 일정

        2.0 운용 요소

        2.1 진부화

        2.2 유지보수 서비스

        2.3 관리비

        2.4 운영비

        2.5 자산의 수명

        2.6 맞춤 재고

        2.7 임대 조건

      3.0 기타 요소

        3.1 소유의 장점

        3.2 공급원의 제한

        3.3 조기 종료

        3.4 보험

        3.5 조직 정책

        3.6 긴급 상황

      C) 법적/회계적 고려사항

        1.0 미국 연방 상법 2A 임대

        2.0 재무회계 표준 위원회 13

        3.0 사베인즈-옥슬리

1-B-5 구매를 위한 자금 조달 및 레버리지 전략을 마련한다.

  1) 현금 흐름 : 유입 수익과 유출 비용을 기간별로 평가한 것

  2) 이자율 : 차입금에 대해 퍼센트로 지급하는 금액이라고 정의

  3) 지급조건 : 구매조직이 대금을 조기에 지급하거나, 지급일까지 소요되는 시간에 따라 제공되는  할인율로 정의할 수 있다.

    -. 30일 지급, 다음달 10일 지급, 30일 지급 시 2퍼센트 할인

  4) 감가 삼각 : 자산 가치의 일정 부분을 당기 비용으로 분배하는 것

  5) 시장 상황 : 제품 수명주기의 단계, 구매자 또는 판매자 시장, 제품 위험/가치 매트릭스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A)  제품의 수명주기(5단계)

      (1) 상용화 이전 단계 : 사업 자체가 아직 불확실하기 때문에 공급관리 부서에서 융통성을 모색

      (2) 도입 단계 : 제품의 실패 가능성과 사용화 성공 시 필요한 자재의 충분한 공급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을 모색하는 단계

      (3) 성장 단계 : 공급의 지속성을 유지하는 것

      (4) 성숙 단계 : 공급관리전문가의 목표는 소요시간 단축, 원가 절감, 공급의 지속성 확보

      (5) 쇠퇴 단계 : 더 낮은 원가를 제공하는 공급원을 계속 모색

    B) 구매자 시장 대 판매자 시장

      (1) 구매자 시장에서는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더 많은 힘을 가진다.

      (2) 판매자 시장에서는 구매자가 공급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가능한 많은 수의 공급업체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C) 위험/가치 매트릭스 : 위험/가치 매트릭스는 해당 품목의 가치를 수평 축에 공급의 위험을 수직 축에 표현한 시장 상황이다.

      (1) 고위험 고가치 품목에서의 공급전략은 경쟁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적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2) 고위험 저가치 품목에서는 위험의 감소를 목표로 해야 한다.

      (3) 저위험 고가치 품목의 경우, 공급관리전문가는 이익의 극대화를 위한 레버리지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4) 저위험 저가치 푸몸ㄱ에서는 최저 비용으로 해당 품목을 구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6) 상품 시장

    -. 통제방법

    (1) 보장 또는 매매계약의 한계 설정

    (2) 조직 차원의 안전 검토 위원회 운영

    (3) 공식적인 경영진 감독 프로세스의 제도화

    (4) 조직 각 부서의 구매자간 협업 장려

    (5) 재정부서의 전략 및 공급관리서류 감시

    -. 예측의 상품의 관리에서 중요한 요소

    (1) 공급 요소(공급업체와 내부고객의 재고수준, 향후 생산전망, 운송 가능성, 상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부 사업 등) 고려

    (2) 수요 요소(소비경향, 실제 수요 대 가상 수요, 정부 조치 등)도 고려해야 한다.

  7) 보증 및 통화 시장

  8) 규정

  9) 세법

  10) 수입/수출 쿼터제

  11) 공급업체의 자금조달

  12) 지분 출자

  13) 중앙 집중 구매

  14) 선도 부서의 구매

  15) 협력 구매

  16)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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