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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구매]

  C-1. 제품 및 서비스 구매를 위해 국제 시장을 파악하고 평가한다.

    1) 문화적 인식 : 문화란 사회에서 인간의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합의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제 거래의 문제

  A) 조직의 전세계 절략

    -. 시장요소 : 유통채널의 확대, 개술개선, 전세계 수요의 유사성

    -. 비용요소 : 비효율성과 중복 업무 방비

    -. 환경요소 : 국제적 의사소통 역량 증대, 학습 곡선의 단축으로 신흥 시장에서의 신속한 기술 적용

    -. 경쟁요소 : 경쟁자에게 이점을 제공하지 않기 위한 시장에서의 위치 확립

  B) 전세계 거시경제 및 미시경제 개념 : 거시경제는 경제 활동을 종합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이고, 미시경제는 특정 하위그룹이나 개인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이다.

  C) 조직구조 및 역학관계 : 글로벌 조직은 대체로 국제 사업 전략을 지원하기 위한 매트릭스 조직 구조를 수립한다.

  D) 전세계 마케팅 : 마케팅은 조직 및 대상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교환과 프로세스를 통한 제품과 서비스의 기획, 홍보, 가격, 결정, 유통 활동을 통합한 시스템이다.

    -. 국제 마케팅 전략의 수립시 고려해야할 요소

    1) 물리적 요소 : 본사 사무실과 대상 시장 간의 지리적 거리

    2) 문화적 요소 : 전통, 관습, 언어의 차이

    3) 경제적 요소 : 조직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대상 시장의 지급 능력

  E) 국가별 회계 기준과 습관

  F) 인적자원 관리 : 인작저원의 관리목표는 두가지(직무 최적임자의 채용과 노동력의 효율성 제고)

    1.0 노동 기능

    2.0 노동 습관

    3.0 인권

    4.0 문화적 차이

  G) 기업 지배구조

    -. 시장기반

    -. 가족기반

    -. 은행기반

    -. 정부계열

  H) 법적 관계 : 국제법의 시행을 감독하는 단독 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I) 지적 재산

  J) 브랜드 관리

 

  3) 사회적 기반 : 사회적 생산 기반과 관련해서는 4가지 분야(경제, 사회, 재정, 마케팅)을 평가해야 한다. 국가 사회적 생산 기반의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운송 시스템과 해당 국가 정부의 안전성이다.

    A) 기술

    B) 운송

    C) 정부 안정성

  4) 위험 평가 : 공급관리전문가는 해외 구매 고려 시, 국제 거래에 대한 조직의 위험 감수도를 평가해야 한다.

  5) 원가 이익 분서과 기회 분석

 

  C-2. 자재 및 서비스의 해외 공급원을 개발한다.

    1) 해외 잠재 공급업체의 조사와 벤치마킹

    2) 다른 문화권과의 협력을 위한 대인 기술

    3) 문화적 인식

    4) 재정적 사인

      A) 도착 비용

      B) 환율 : 해외 구매 시 공급관리전문가는 환율, 즉 구매조직의 통화를 다른 통화 또는 금으로 구매하는 가격을 고려해야 한다.

      -. 환율은 다양한 서로 다른 힘에 대응하며 시간에 따라 변한다. 다음은 고려해야할 주요 힘이다.

        1) 해외 물가상승률 대비 국내 물가상승률

        2) 무역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포함한 정부의 상업 정책

        3) 자본과 소득의 국제적 움직임

      C) 대금 지불 구조 : 국제 거래에서 전통적으로 통용되는 주요 지불 수단은 두가지다.

        1) 신용장 : 신용장을 개설하는 은행이 판매 계약서의 조건 충족시 판매자에게 지불을 보증하는 문서

        2) 환어음 또는 환어음 수표는 판매자가 구매자에 대해 발행하는 것으로 구매자가 특정 환경 하에서 구매 금액을 지불하도록 지시한다.

      D) 세금 : 구매조직은 국제 세법의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 주요 세금은 다음과 같다.

          1) 종가세 : 과세 품목의 금전적 가치에 따라 부과되는 세금

          2) 부가가치세 :  생산과 유통의 단계별로 해당 단계에서 증가한 가치에 기초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가되는 가치이다.

          3) 보완세 : 수입, 구매 또는 국내 거래 제품과 서비스에 추가 세금을 부과하는 정부 기관도 있다.

      E) 수수료 : 공급관리전문가는 구매조직이 통관 및 수입 서비스에 대해 지불하는 수수료를 염두해 두어야 한다.

      F) 관세 : 관세는 세관 당국이 수입 물품에 부과하는 차별적 세금

        -. 관세는 종량세, 종가세, 또는 복합세의 형태

      G) 관세환급 : 관세환급은 수입업체가 수입품을 재수출할 경우, 수입품에 대해 납부한 관세를 환급해 주는 것이다.

  5) 사업 제안서/계획의 개발

    -. 사업 제안서는 구매조직이 진행하고 있는 공급관리 사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작성해야 한다.

  6) 비상 계획과 철수 전략

  7) 국가별 정부 규정

  8) 중개상/수입상

  9) 무역 망/무역 회사

  10) 물류 업체

C-3. 국가간 국제 거래와 관련한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한다.

  1) 제한 당사자 및 국가와 관련된 연방 규정

  -. 미국 해외 부패 관행법

  -. 1998년 국제 반부패 법

  -. 반불매 운동법

  -. 수출 관리법

  2) 세관 요구사항

  3) 중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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