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F-1. 공급기반 합리화를 위한 기회와 이익을 파악한다.
1) SWOT 분석
2) 데이터-마이닝 도구 : 공급기반 최적화는 공급업체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각 업체의 성과기록에 대한 신중한 평가를 요구한다. 각 업체의 데이터 마이닝은 최적화/합리화 과정의 중요한 단계다.
-. 첫번째 분류 : 현재 혹은 미래 성과 요건을 충족할 수 없는 공급업체
-. 두번째 분류 : 부족하지만 잠재력을 보이는 공급업체
-. 세번째 분류 : 개선을 위해 지원할 필요가 없는 거의 완벽한 공급업체
-. 최적화 과정은 공급업체가 공급기반에 남기 위해 기준을 연속해서 통과하도록 요구한다.
3) 공급기반 합리화 : 품목/카테고리의 위험과 가치에 따라 해당 품목/범주별로 적절한 수의 공급업체를 결정하고 유지하는 것
-. 공급기반 합리화/최적화의 중요한 성공 요소
1) 적절한 합리화/최적화 과정 기간
2) 교차기능팀의 활용
3) 공급업체 평가 시스템과 데이터 웨어하우스
4) 최적화 목적을 고려한 전략개발 프로세스
5) 경영진이 지원하는 전체 공급기반에 대한 목표
-. 공급기반이 지나치게 크면 다음과 같은 선진활동 및 전략을 실행할 수 없는 상황 발생
1) 공급업체 통합
2) 협업 계약
3) 공급업체 개발
4) 전체품질/비용감소를 위한 공동 노력
-. 최적화된 공급 기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이익을 기대
1) 동급 최고 공급업체와의 협력 기회
2) 거래비용의 감소
3) 레버리지
4) 부가가치 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역량
5) 공급기반 위험의 감소
4) 공급업체 분류
A) 승인 공급업체 : 검토 및 평가 과정을 통과하고 특정 유형과 수준의 구매를 승인 받은 업체
B) 선호 공급업체 : 품질, 인도, 가격에 대한 구매조직의 기대를 충족하고 예측하지 않은 변화의 발생시 대응할 수 있는 업체
C) 협력 공급업체 : 구매자와 판매자가 긍정적인 방법으로 상호 이익을 얻기 위해 형성하는 관계
D) 인증 공급업체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한 인증 전체를 완료한 업체
E) 사전 심사통과 공급업체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검토 및 승인 과정을 통과하도록 요구하는 것
F) 인증가능 공급업체 : 인증 절차를 통과할 수 있지만 아직 절차를 완료하지 못한 업체
G) 부적격 공급업체 : 구매조직이 정의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 기업, 기타 조직.
H) 거래중지 공급업체 : 배제 공급업체는 구매조직에 대한 판매나 구매 조직과의 사업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개인, 기업, 기타 조직
I) 다양성 공급업체 : 조직에서 정의한 다양성 프로그램의 요건을 충족하는 업체
5) 공급업체 세분화
-. 효과적인 공급업체 세분화 전략이 없는 구매조직이 직면하는 세 가지 문제점
A) 공급업체의 성과 및 공급업체와의 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어려움
B) 공급기반 극대화를 위한 조직 자원을 집중할 수 없음
C) 공급업체의 미구분으로 인해 효과적인 관리가 어려움
-. 공급업체 세분화시 고려할 수 있는 중요한 전술
A) 공급업체 세분화 기준의 결정을 통해 각 공급업체의 잠재력 파악
B) 관계의 전략적 가치에 따른 공급업체 세분화
C) 효과적인 공급업체 관리 도구의 개발 및 사용에 대한 자원 투자
-. 전통적인 공급업체 관계 모델
A) 어떠한 약속도 하지 않음으로써, 공급업체에 대한 의존성을 최소화하는 일정 거리 유지 모델
B) 장기적 관계의 형성을 통해 조직간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의존적 업무를 수행하는 협력사 모델
-. 공급업체 관계의 세가지 유형
A) 전략적 제휴관계 : 장기적 약속을 의미, 상대 공급업체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다는 의미. 상호출자 수반
B) 협업관계 : 전략적 차원, 규모 및 금액의 관점에서 중요성이 떨어짐. 상호출자X.
C) 거래형 관계 :표준화된 공급을 위해 거래하는 공급업체
-. 공급업체 세분화 과정
A) 조직 전체에 필수적인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결정하기 위해 해당 사업의 주요 전략을 파악한다.
B) 전략적으로 중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검토하고 공급업체의 장기적 잠재력, 기술 혁신, 제안 변경의 가능성을 결정한다.
C) 수행단계 및 관리도구를 포함한 공급업체 세분화 계획을 마련한다.
F-2. 공급업체와 효과적인 관계를 형성/관리한다
1) 훌륭한 공급업체 관계의 이점
2) 기밀 유지 정책
A) 공급업체 자산(유형 및 무형)의 소유, 사용, 반환/처분과 관련된 일반 정책
B) 지적재산권에 관한 공급업체에 대한 조직의 정책
3) 좋은 관계 및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A) 최고 경영진 회의
B) 공급업체와 고객관계 기능과의 관계
C) 신속한 대금 지불
D) 공급업체의 공정한 대우
E) 공급업체 정기 설문조사
F) 양방향 의사소통의 향상
G) 공급업체 교육
H) 팀 구성
I) 공급업체 개발
J) 사업 정기 검토
4) 공급업체 제품 교육 및 참여 사안
A) 이점
B) 잠재적 문제점
C) 현상 방문
D) 공급업체의 날/포럼
5) 상호주의 : 공급관리전문가가 공급관리조직의 고객인 공급업체에게 특혜를 주는 관행
A) 합법성
B) 공급업체와 구매조직에 미치는 영향
C) 국내 대 국제
6) 지속적 개선 : 품질과 같은 여러 기준에 따라 조직의 성과를 점차 개선하는 프로세스
A) 품질
B) 비용
C) 설계
D) 서비스
E) 주기 단축
7) 공급업체 협력/전략적 제휴
A) 명분
B) 잠재적 제휴 파악 방법
C) 제휴의 형태
D) 제휴의 발전
E) 제휴의 유지/지속
F) 제휴의 종료
G) 공급업체의 인증
8) 역마케팅/ 공급업체 개발
-. 역마케팅 : 일반적 관행과 달리 구매조직이 공급업체와의 관계 및 특정 사업거래에 대한 제안을 주도하여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공격적인 접근 방식
9) 공급업체 조언
10) 공급업체 조기 참여 (ESI)
A) 신제품 개발
B) 개발주기의 단축
C) 엔지니어 공동근무
11) 공급망 관리
첫째, 공급망에 속한 조직간 정보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연결고리를 제공하는 자원이 망의 지연을 제거한다.
둘째, 국내외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조직에게 신속하고 민첩하며 유연할 것을 요구한다.
셋째, 고객의 기재와 요구사항이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
A) 정의
B) 잠재적 이점
C) 위험 관리
D) 공급관리 부서의 역할
E) 다계층 구매계약
F) 가치 사슬 분석 및 프로세스 개선
12) 공급기반 혁신
A) 차이관리
B) 돌파구 관리
C) 의사결정 관리
D) 변화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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