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싱]
E-1.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잠재 공급원을 분석한다.
1) 공급기반 분석
A) 경쟁 수준
1.0 완전개방 경쟁 : 선택할 수 있는 공급업체가 다수 존재하고 이들 업체 사이에 담함이 없는 경우를 가리킨다.
2.0 제한 경쟁 : 소수의 공급업체만이 존재하여 공급관리 전문가의 선택권을 제한하고 가격 결정력을 약화시키는 경우를 가리킨다.
3.0 기술 경쟁 : 제품이나 기술의 특수성, 특허 등의 이유로 공급업체가 하나 또는 소수만 존재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4.0 단독 공급업체 : 단독 공급업체란 경쟁 시장에서 특정 품목의 구매처를 일부러 한 곳으로 집중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5.0 독점 공급업체 : 공급관리전문가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공급원이 단 하나만 존재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6.0. 복수 공급업체 :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공급업체가 두 곳 이상인 경우를 가리킨다.
2) 공급원의 특성과 조달에 미치는 영향
A) 제조업체 대 유통 업체 : 제품의 대량 구매 시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구입하는 것을 선호
B) 대기업 대 중소기업 : 대규모 공급업체에 비해 중소 공급업체는 특정 제품을 적극적으로 특화하여 공급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C) 전국 오급원 대 지역 공급원 : 전국 공급원으로부터 구매를 하면 더욱 높은 경쟁력, 다양한 제품, 유리한 가격을 확보할 수 있다.
D) 해외 대 국내 공급업체 : 국내 업체로부터 조달을 하면 구매업체와 공급업체에게 동일한 법률, 운송 접점, 의사소통 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 많은 구매 조직이 국내 업체로부터 조달을 한다.
1.0 환율 : 환율, 즉 구매조직의 통화를 다른 통화 또는 금으로 구매하는 가격을 고려해야 한다.
2.0 지불 프로세스 : 국제 거래에서 전통적으로 통용되는 주요 지불 수단은 두가지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신용장, 그 다음으로는 환어음 또는 환어음 수표다.
3.0 관세 : 관세란 정부가 수입 물품이나 수출 물품 또는 물품의 사용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 종량세 : 수입 물품의 수량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세금
-. 종가세 : 품질, 중량, 기타 사항에 상관없이 과세 물품의 가치를 기준으로 부과하는 세금
-. 복합세 : 종량세율과 종가세율을 결합
-. 부가가치세 : 생산과 유통의 단계별로 해당 단계에서 증가한 가치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과하는 세금
4.0 운송비와 시간 : 운송 시간이 길다는 단점을 고려하면서 해외 구매의 장점을 평가해야 한다. 해상 운송의 경우 운임 외에 재고 유지비용이 증가한다.
5.0 적용가능 법률 : 구매조직과 공급업체의 국가 모두가 국제 구매시 해당 거래에 적용되는 법률을 가지고 있다.
E) 강제적 공급원 : 조직의 자회사와의 거래오 ㅏ같이 특정 공급원을 사용하도록 강요받는 상황
F) 긴급 공급업체 : 고장으로 인한 생산 중단 시간을 방지하기 위해 백업이나 대체 공급업체의 확보
G) 소외 중소기업 : 공공, 민간, 비영리 부문에 불리한 위치에 있는 소수의 공급업체로부터 구매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H) 조합/컨소시업 구매 : 조합 또는 컨소시엄 구매는 여러 조직이 특정 품목에 대한 각자의 구매력을 결합하여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보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전략
I) 합작 : 합작은 두 개 이상의 조직이 수행하는 사업 또는 투자다.
J) 내부 공급원 대 외부 공급원 : 전략적 전술적 관점에서 구매 대상 품목과 생산 대상 품목을 고려해야 한다. 내부조달과 외부조달은 자체생산 대 구매결정이나 내자 또는 외주로 알려져 있다.
3 기존 공급원 대 신규 공급원
A) 시장환경 : 거래 공급업체가 한 곳일 경우, 공급관리전문가는 공급업체가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시장 환경을 특히 예의주시해야 한다.
B) 제품의 복잡성/기술 변화 : 기존 공급업체가 특정 특허나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타 공급원의 이용 가능성이 원천적으로 봉쇄된다.
C) 수요의 긴급성 : 신규 공급업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를 교육해야 하고, 여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이다. 따라서 긴급한 필요 제품이라면 신규 공급원과의 거래가 실용적이진 않다.
D) 품질 기대 수준 : 기존 공급업체가 품질면에서 탁월하여 구매조직 입장에서 다른 업체를 전혀 고려하지 않을 수 있다.
E) 공급업체 프로세스
F) 경쟁의 적절성
G) 원가 대 공급원 가치
H) 장기 수요
I) 장기적 관계 : 공급관리의 근본적인 목표는 높은 품질을 갖춘 공급 기반을 개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
J) 공급기반 최적화 : 구매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 대부분을 공급하는 주요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세분화된 지출의 제고를 위해 최대한 공급기반을 통합하며, 적극적으로 공급업체 관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요구한다.
K) 공급업체의 조직 변화 : 핵심 경영진의 인퇴, 인수 및 합병,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각과 같은 중요한 변화가 공급업체에 발생하면 해당 공급업체의 공급이 중단되거나 품질상의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L) 공급의 지속성
M) 인터넷 검색
1.0 메타데이터 검색
2.0 온라인 구매가이드
N) 무역 전시회/정기 간행물
O) 동료 벤치마킹
E-2 최고의 제품/서비스 제안을 결정하기위해 경쟁력 있는 제안서를 평가한다.
1) 결정 매트릭스/복수 기준 평가 방식
2) 제안서의 접수, 관리 및 분석
3) 제안서 답변
A) 사양서/작업기술서
B) 품질 요구사항
C) 계약 조건
D) 대체 제품/서비스
E) 기술적 제안서
4) 기술적 분석
5) 운용 분석 : 구매대상 제품이나 서비스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
A) 현장 감사
-. 시설, 안전 및 보안, 직원 사기, 아동 노동 및 작업자 착취 금지법의 준수
6) 원가 및 가격 분석
-. 산업구조(독점 구조, 개방 경쟁 등), 시장구조(국제 대 국내), 원가동인과 가격 동향, 기술동향과 신규 경쟁자의 진입장벽
A) 가격 분석 방법 : 가격 분석은 가격을 구성하는 별도의 원가 및 이익 요소에 대한 검토 또는 평가 없이 공급업체의 가격 제안을 합리적인 가격 벤치마크와 비교하여 검토하는 것이다.
1.0 시장 벤치마킹
B) 이익 분석
C) 절감 분석
D) 총 비용 대 가격
1.0 학습곡선 : 신제품을 처음 생산하는 경우, 공급업체가 해당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알게 될 때까지 추가 시간이나 자재를 사용할 것이라고 전제하는 것이 타당하다.
2.0 수명주기 원가계산 : 원가분석은 장비의 구매가격 뿐 아니라 유지보수, 고장시간, 전력비, 잔존가치 등 해당 품목의 수명주기에 예상되는 운영 및 관련 원가까지를 포함한다.
E) 원가 분석 : 실제 또는 예상 비용 데이터(자재비, 노무비, 경비, 일반관리비, 이익) 평가에 기초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합리적인 원가를 결정하는 기법
7) 제안자 역량/책임 : 해당 공급업체가 계약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측면을 검토
A) 과거 실적
B) 생산 능력
C) 기술
D) 성실성
E) 사업기간
F) 인증 및 허가
G) 재정적 요소
H) 평판 조회
8) 운송 조건 : 제품의 확보에 들어가는 비용이 큰 ㅂ지ㅜㅇ을 차지하므로 신중하게 평가해야 한다.
A) 국제 운송 조건
-. EXW, FCA, FAS, FOB, CFR, CIF, CPT, CIP, DAF, DES, DEQ, DDU, DDP
B) 국내 운송 조건 : 미국 국내에서 매도인과 매수인이 사용하는 운송조건과 관련된 네 가지 주요 사안
1) 물품의 소유권 이전
2) 필요시 물품의 손상이나 유실에 대한 배상 청고
3) 화물 운송료 송장의 행정적 처리
4) 운송비 부담 책임
9) 기타 요소
A) 가용성
B) 소요시간
C) 물류관련 사항
D) 공급업체 다양성
E) 사업 지속성 계획
F) 정보 보안 : 컴퓨터 하드웨어, 파일(서류)저장, 정보 폐기, IT 기반, 시설, 보안, 시스템 모니터링, 직원, 백업/복구/매체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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