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3. 기업이 관련 정부 영향, 수출, 유해 물질, 항공화물 규정을 준수하도록 해외 운송, 대금 청구, 문서 기능을 관리한다.
1) 운송의 유형과 영향
-. 자동차 : 완제품이나 반제품. 혼적 트럭 화물(작은 선적품을 수집하여 한 트럭 단위의 화물), 한 트럭 단위 화물(한두 대의 트럭을 소유하고 있는 다수 소형 업체)
-. 철도 : 모든 화물 운송의 40% 차지. 저가의 대량 화물. 급행 보증 서비스 또는 적재/적하를 위한 중간기착 서비스 제공
-. 항공 운송 : 대체 부품, 작지만 비싼 물품과 우편물
-. 수상운송 : 저비용 옵션
-. 파이프라인 : 원유, 정유 제품과 석탄 슬러리의 수송
A) 비용/운송방식 절충 : 항공 운송이 가장 비용이 크고 그 다음이 트럭, 철도, 파이프라인, 해운 순.
B) 복합 운송 : 철도와 자동차, 자동차와 항공, 철도와 수상 등 하나 이상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
2) 선사, 고객, 공급업체, 화물 운송업자의 역할
3) 수입/수출 문서
-. 선하 증권(Bill of lading) : 선적업체와 운송업체간 화물 인수와 운송 계약. 동등한 문서로는 항공 화물 운송장, 해상화물 운송장, 복합 운송 선하 증권.
4) 보안상 고려사항 (C-TPAT)
: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여 전반적인 공급망과 국경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기업 합동 이니셔티브.
B-4. 화물 분실과 손해 배상 등 인도/인수 문제의 해결을 관리한다.
1) 운송 약관 : 인코텀즈
2) 배송 추적 시스템 : 전자태그 RFID 사용이 증가
3) 납품 성과 측정 : 정시에 납품하는 것이 주요 목적
4) 보이는 손해 VS 보이지 않는 손해 : 앞 유리가 깨진 것 VS 불량 전기 스위치
5) 화물 클레임에 관한 규칙 : 운송 업체가 운송한 상품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해 운송업체에게 제기된 클레임
6) 해결 과정
-. 단계적 확대 : 선적업체 또는 운송업체와 접촉. 그 다음 클레임 제기. 그 다음 협상 추진.
-. 시정조치 : 클레임의 단계적 확대를 피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운송업체나 선적업체는 클레임이 제기되기 전에 시정조치 할 수 있다.
7) 운임 감사절차 : 요율, 설명, 중량의 차이, 이중 청구, 잘못된 결제 조건이나 노선 에 대한 감사.
8) 해사법(Martime law) (공동 해손 General Average) : 모든 손실을 해당 운송에 재정적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당사자들이 비례적으로 분담. 요크-앤트워프 규칙(York-Antwerp Rules).
9) 역물류(Reverse logistics) : 비용 감축, 환경보호, 자원 절감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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