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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매 계획의 수립

1. 구매계획

- 6가지 기본요소

1. 품질에 대한 계획

- 품질: 물질 고유 특성들의 총화

- 구매품의 품질결정 ① 계획서(구매규격)의 작성과 설계서에 기초해 구매품 검사(품질에 관한 표준 제정)

② 품질 상 조건에 일치한 구매품 취득(표준유지)

2. 수량에 관한 계획(경제적 구매량 결정)

→ 상비재료의 재고량과 시설재고 결정 자금이용 효과에 큰 영향

- 재고에 수반되는 원가가 가장 저렴한 구매수량을 구하는데 중점

1) 주문량의 결정

- 1요건: 특정 생산에 요하는 사용량(제품 단위당 소요량 제작 대수 + 일정여유)

- 2요건: 제작상, 구매상의 조건

2) 경제적 구매량의 결정

- 경제적 로트사이즈(Economic Lot Size)

① 경제적 구매량(Economic Order Quantity; EOQ)

② 경제적 생산 로트 사이즈(ELS)

Lot: 1구좌 당 또는 매회의 생산 또는 구매수량

→ 로트를 크게: 단위당 간접비(생산준비비 등), 시설품 재고

→ 로트를 세분: 단위당 간접비(생산준비비 등), 시설품 재고

∴ 경제적 조달량: 조당비(생산준비비, 구매비)와 재고비의 합이 최소가 되는 점

<결정에 필요한 제요인>

① 연간 사용량 예측(과거실적, 생산계획에 기인하는 예측계수에서 인출)

② 연간사용량의 분할 주문 회수 결정(연간 주문빈도수, 1회 주문량)

③ 연간주문 빈도수에 의한 연간 구매비용 결정

④ 재고비를 연간 저장 비율에 의해 산출(주문비와 반비례)

⑤ 주문량의 증감과 단가 변화의 관계(할인 유무와 정도 확인)

⑥ 주문량과 조당기간의 관계

<계상요령>

① 사용량은 연단위로 결정

② 연간 주문 빈도수의 결정

- 연간 구매비와 재고비의 합(조달비용)이 최소가 되는 주문빈도

③ 수량증가에 따른 할인의 경우 이면의 채산을 취한다

④ 주문량이 적고 조달기간이 장기일 경우, 이면을 고려

<구매비와 그 계산>

- 구매 수속에 필요한 제비용 포함

- 동일 수속/절차로 구매하면 금액의 대소에 상관없이 비슷(구매1/1회당 계산)

- 인건비, 건물 감가상각비, 여비/교통비, 통신비 등

<재고비와 그 계산>

- 재고비용(원가)과 기회원가의 성질을 갖는 품절비용으로 나뉨

- 재고를 위한 비용: 재고 투자에 대한 자본비용

감가상각비

과잉재고에 수반한 비용

- 품절비용: 추가발주에 수반하는 비용

판매 이익을 상실하는 비용

- 재고투자비용: 외부적 이자율과 내부적 수익률(재고에 투자된 비용을 내외부에 이 용했을 때 생기는 이익을 계산해서 이를 재고투자비용으로 한다)

자기자본분(수익률)과 차입자본분(이자율)으로 계산

- 보관비: 창고 공간 이용에 수반되는 비용(임차료/고정자산세, 감가상각비/재고품운반비)

- 진부화손모비: 재고 중 발생

- 보험료: 화재보험료 등

- 과잉재고에 수반하는 비용: 특정 재고품에 대한 수요가 없어졌을 때 잔존재고분의 비 용(절감가능비용)

- 추가발주에 따르는 비용(out of stock cost): 긴급발주

- 판매이익을 올리지 못하는 비용

2) 공식에 의해 산출하는 방법

- EOQ = 2YC/UH Y: 연간수요량, C: 건당 구매비용 U: 품목의 단가 H: 평균 재고액의 연간보관비율

- 발주빈도F = Y/EOQ

3. 구매가격에 관한 계획

1) 가격을 좌우하는 제요인

(1) 일반적 요인

- 첫째 조건: 원가

- 둘째 조건: 수요와 공급의 관계

- 셋째 조건: 계절

- 넷째 조건: 경기변동

- 다섯째 조건: 점진적 변동- 생산기술의 향상으로 제품가격이 내려가고 수요가 증가

(2) 개별적 요인

① 어떤 가격으로 계약하는가: 정가/원가에 의한 가격, 이용가치, 경과가치 등

② 품질 결정 방법

③ 구매량의 다소

④ 장기계약과 일시적인 것

(3) 기준가격 설정과 이용

- 기준가격: 가격분석, Cost Table 등을 사용해 계산한 실현가능한 표준적 가격

→ 표준단가: 구매나 외주의 기준가격

- 일반 시가가 없는 특수품/외주품의 경우 기준가격을 견적에 의해 설정

4. 구매 시기의 계획

1) 구매시기 계획의 사고방식

- 구매시기는 주문재료, 상비재료에 따라 상이

- 주문재료 재료의 납기(소요시기)에 기인하여 결정

- Re-Order Point: 재고량이 주문점에 달했을 때 구매

- 정기발주방식: 시간은 일정히 하고 주문량을 바꿈

2) 정기발주방식

- 주문점에 의한 발주방식(Re-Order Point)은 주문량 일정, 발주시기 변화

- 정기발주방식: 시기 일정, 양 변화

- 정기발주방식 효과 기대 조건

① 재료가 고가, 발주 횟수

② 재고 잔고조사가 길고, 정기적이어서 주문점 방식 적용 불가능

③ 한 외주처에서 다종다량의 물품 구입

④ 외주처 생산능력 중 재료생산이 큰 비중 차지

⑤ 발주량을 몇회로 분납해도 수량할인이 인정됨

→ 정기발주 방식에서는 주문 간격이 중요

※ 간격을 다양히 택하여 각각 재고품에 따라 계산

5. 구매처에 대한 계획

1) 구매처 계획의 필요

2) 구매처의 선정과 평가

- 품질관리 부문: 과거 구매처에 대한 자료에서 품질 상 오점 있는 품목 선정 후 일람표 작성

- 구매부문: 가격, 납기, 편익 등에 대한 오점에 대해 품목표작성

→ 두 부문이 두 표를 검토 후 평가계획을 적용할 단일품목표 작성

구매부문이 구매처 선택과 발주에 대해 전 책임

- 재료 구매처 결정 시 기본 3요소: 품질, 가격, 납기

→ 이들에 각기 중요도 비율 부여(ex) 품질40, 가격35, 납기25)

(1) 품질의 평가

- 평가기간동안 납입품목 전 Lot이 합격 시 40점 부여

ex) 합격률 90%의 경우: 40 0.9 = 36

(2) 가격의 평가

- 단가: 할인액+운임

- 납품가격이 제일 낮은 구매에 35점 부여

(3) 납기 외 서비스 평가

(4) 종합 평가

6. 거래조건의 계획

1) 감가 또는 할인

- 할인 적용 시 표면가격/표시가격실제가격/정확가격(감가/할인된 가격)’2가지 가격 발생

2) 대금 지불 방법

- 현금지불방식이 유리한 구매

3) 전도금

- 거래 규모가 아주 크거나 납입품의 구매제조의 경우

- 자금 회전이 구제되는 대신 완수에 대한 책임 가중

4) 인도장소

5) 포장, 수송방법

 

2. 자재예산

1. 자재 예산의 역할

좋은 품질의 물품을 적기에 싸게제작하기 위해 자재업무 지원(원가와 품질에 관한 것)

② 자금 면에서 자재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항상 최소한의 자재를 보유하고 유휴품, 사장 품이 생기지 않도록 재고관리

2. 자재 예산의 편성 순서

1) 자재 계획표

2) 자재 조달계획

3) 자재 예산표

- 제품용 자재예산: 자재 조달계획표를 사용하여 예산표 작성

- 생산용 보조자재: 과거 사용실적에 의해 생산량의 증감을 고려해 산정

※ 재료계획도 생산계획의 변화에 따라 변화

3. 자재예산의 편성준비

- 시장조사 예측기간이 짧을 수록 정확

- 시장조사의 대상: 구입처, 수량, 가격, 시기, 품질, 조건 등과 관련되어 예산과 직접 관련 된 가격에 관한 조사예측에 중점

※ 구매가격 예측방법

① 가격은 원가와 합리적 관계에서 결정

② 가격은 동업 타사와의 관계에서 결정

③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결정

④ 가격은 지불조건에 의하여 결정

→ ①~④를 화합하여 가격 결정

4. 자재 예산의 편성 요령

- ① 제품 자재용 자재예산 ② 소비용/소모되는 자재의 예산 ③ 설비 신설이나 보수를 위 한 자재예산이 원가계산 상 명확히 구분

- 자재예산: 자재사용계획에 의거 작성

자재의 용도별로 계획 품종별로 세분하여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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