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구매 계획의 수립
제1절. 구매계획
- 6가지 기본요소
1. 품질에 대한 계획
- 품질: 물질 고유 특성들의 총화
- 구매품의 품질결정 ① 계획서(구매규격)의 작성과 설계서에 기초해 구매품 검사(품질에 관한 표준 제정)
② 품질 상 조건에 일치한 구매품 취득(표준유지)
2. 수량에 관한 계획(경제적 구매량 결정)
→ 상비재료의 재고량과 시설재고 결정 ⇨ 자금이용 효과에 큰 영향
- 재고에 수반되는 원가가 가장 저렴한 구매수량을 구하는데 중점
1) 주문량의 결정
- 제1요건: 특정 생산에 요하는 사용량(제품 단위당 소요량 ⨯ 제작 대수 + 일정여유)
- 제2요건: 제작상, 구매상의 조건
2) 경제적 구매량의 결정
- 경제적 로트사이즈(Economic Lot Size)
① 경제적 구매량(Economic Order Quantity; EOQ)
② 경제적 생산 로트 사이즈(ELS)
※ Lot: 1구좌 당 또는 매회의 생산 또는 구매수량
→ 로트를 크게: 단위당 간접비(생산준비비 등)⇩, 시설품 재고⇧
→ 로트를 세분: 단위당 간접비(생산준비비 등)⇧, 시설품 재고⇩
∴ 경제적 조달량: 조당비(생산준비비, 구매비)와 재고비의 합이 최소가 되는 점
<결정에 필요한 제요인>
① 연간 사용량 예측(과거실적, 생산계획에 기인하는 예측계수에서 인출)
② 연간사용량의 분할 주문 회수 결정(연간 주문빈도수, 1회 주문량)
③ 연간주문 빈도수에 의한 연간 구매비용 결정
④ 재고비를 연간 저장 비율에 의해 산출(주문비와 반비례)
⑤ 주문량의 증감과 단가 변화의 관계(할인 유무와 정도 확인)
⑥ 주문량과 조당기간의 관계
<계상요령>
① 사용량은 연단위로 결정
② 연간 주문 빈도수의 결정
- 연간 구매비와 재고비의 합(조달비용)이 최소가 되는 주문빈도
③ 수량증가에 따른 할인의 경우 이면의 채산을 취한다
④ 주문량이 적고 조달기간이 장기일 경우, 이면을 고려
<구매비와 그 계산>
- 구매 수속에 필요한 제비용 포함
- 동일 수속/절차로 구매하면 금액의 대소에 상관없이 비슷(구매1건/1회당 계산)
- 인건비, 건물 감가상각비, 여비/교통비, 통신비 등
<재고비와 그 계산>
- 재고비용(원가)과 기회원가의 성질을 갖는 품절비용으로 나뉨
- 재고를 위한 비용: 재고 투자에 대한 자본비용
감가상각비
과잉재고에 수반한 비용
- 품절비용: 추가발주에 수반하는 비용
판매 이익을 상실하는 비용
- 재고투자비용: 외부적 이자율과 내부적 수익률(재고에 투자된 비용을 내⋅외부에 이 용했을 때 생기는 이익을 계산해서 이를 재고투자비용으로 한다)
자기자본분(수익률)과 차입자본분(이자율)으로 계산
- 보관비: 창고 공간 이용에 수반되는 비용(임차료/고정자산세, 감가상각비/재고품운반비)
- 진부화․손모비: 재고 중 발생
- 보험료: 화재보험료 등
- 과잉재고에 수반하는 비용: 특정 재고품에 대한 수요가 없어졌을 때 잔존재고분의 비 용(절감가능비용)
- 추가발주에 따르는 비용(out of stock cost): 긴급발주
- 판매이익을 올리지 못하는 비용
2) 공식에 의해 산출하는 방법
- EOQ = √2YC/UH Y: 연간수요량, C: 건당 구매비용 U: 품목의 단가 H: 평균 재고액의 연간보관비율
- 발주빈도F = Y/EOQ
3. 구매가격에 관한 계획
1) 가격을 좌우하는 제요인
(1) 일반적 요인
- 첫째 조건: 원가
- 둘째 조건: 수요와 공급의 관계
- 셋째 조건: 계절
- 넷째 조건: 경기변동
- 다섯째 조건: 점진적 변동- 생산기술의 향상으로 제품가격이 내려가고 수요가 증가
(2) 개별적 요인
① 어떤 가격으로 계약하는가: 정가/원가에 의한 가격, 이용가치, 경과가치 등
② 품질 결정 방법
③ 구매량의 다소
④ 장기계약과 일시적인 것
(3) 기준가격 설정과 이용
- 기준가격: 가격분석, Cost Table 등을 사용해 계산한 실현가능한 표준적 가격
→ 표준단가: 구매나 외주의 기준가격
- 일반 시가가 없는 특수품/외주품의 경우 기준가격을 견적에 의해 설정
4. 구매 시기의 계획
1) 구매시기 계획의 사고방식
- 구매시기는 주문재료, 상비재료에 따라 상이
- 주문재료 ⇨ 재료의 납기(소요시기)에 기인하여 결정
- Re-Order Point법: 재고량이 주문점에 달했을 때 구매
- 정기발주방식: 시간은 일정히 하고 주문량을 바꿈
2) 정기발주방식
- 주문점에 의한 발주방식(Re-Order Point)은 주문량 일정, 발주시기 변화
- 정기발주방식: 시기 일정, 양 변화
- 정기발주방식 효과 기대 조건
① 재료가 고가, 발주 횟수⇧
② 재고 잔고조사가 길고, 정기적이어서 주문점 방식 적용 불가능
③ 한 외주처에서 다종다량의 물품 구입
④ 외주처 생산능력 중 재료생산이 큰 비중 차지
⑤ 발주량을 몇회로 분납해도 수량할인이 인정됨
→ 정기발주 방식에서는 주문 간격이 중요
※ 간격을 다양히 택하여 각각 재고품에 따라 계산
5. 구매처에 대한 계획
1) 구매처 계획의 필요
2) 구매처의 선정과 평가
- 품질관리 부문: 과거 구매처에 대한 자료에서 품질 상 오점 있는 품목 선정 후 일람표 작성
- 구매부문: 가격, 납기, 편익 등에 대한 오점에 대해 품목표작성
→ 두 부문이 두 표를 검토 후 평가계획을 적용할 단일품목표 작성
⇨ 구매부문이 구매처 선택과 발주에 대해 전 책임
- 재료 구매처 결정 시 기본 3요소: 품질, 가격, 납기
→ 이들에 각기 중요도 비율 부여(ex) 품질40, 가격35, 납기25)
(1) 품질의 평가
- 평가기간동안 납입품목 전 Lot이 합격 시 40점 부여
→ ex) 합격률 90%의 경우: 40 ⨯ 0.9 = 36점
(2) 가격의 평가
- 단가: 할인액+운임
- 납품가격이 제일 낮은 구매에 35점 부여
(3) 납기 외 서비스 평가
(4) 종합 평가
6. 거래조건의 계획
1) 감가 또는 할인
- 할인 적용 시 ‘표면가격/표시가격’과 ‘실제가격/정확가격(감가/할인된 가격)’의 2가지 가격 발생
2) 대금 지불 방법
- 현금지불방식이 유리한 구매
3) 전도금
- 거래 규모가 아주 크거나 납입품의 구매제조의 경우
- 자금 회전이 구제되는 대신 완수에 대한 책임 가중
4) 인도장소
5) 포장, 수송방법
제2절. 자재예산
1. 자재 예산의 역할
① “좋은 품질의 물품을 적기에 싸게” 제작하기 위해 자재업무 지원(원가와 품질에 관한 것)
② 자금 면에서 자재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 항상 최소한의 자재를 보유하고 유휴품, 사장 품이 생기지 않도록 재고관리
2. 자재 예산의 편성 순서
1) 자재 계획표
2) 자재 조달계획
3) 자재 예산표
- 제품용 자재예산: 자재 조달계획표를 사용하여 예산표 작성
- 생산용 보조자재: 과거 사용실적에 의해 생산량의 증감을 고려해 산정
※ 재료계획도 생산계획의 변화에 따라 변화
3. 자재예산의 편성준비
- 시장조사⇨ 예측기간이 짧을 수록 정확
- 시장조사의 대상: 구입처, 수량, 가격, 시기, 품질, 조건 등과 관련되어 예산과 직접 관련 된 가격에 관한 조사예측에 중점
※ 구매가격 예측방법
① 가격은 원가와 합리적 관계에서 결정
② 가격은 동업 타사와의 관계에서 결정
③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관계에서 결정
④ 가격은 지불조건에 의하여 결정
→ ①~④를 화합하여 가격 결정
4. 자재 예산의 편성 요령
- ① 제품 자재용 자재예산 ② 소비용/소모되는 자재의 예산 ③ 설비 신설이나 보수를 위 한 자재예산이 원가계산 상 명확히 구분
- 자재예산: 자재사용계획에 의거 작성
자재의 용도별로 계획⇨ 품종별로 세분하여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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