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구매원가 절감의 제기법
제1절. 기능 개선에 의한 원가절감
1. 부품의 표준화
1) 표준화의 정의
- 자재의 규격화, 단순화(공통화)를 통해 호환성, 통일성을 확보하고 그 활용도를 증진하 여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활동
- 공통화의 목적: Low-Cost, 단기간, 정비의 용이성을 충족시키는 기법
※ 표준화= G.T; Group Technology, Family System 이라 불림
2) 표준화의 효과
(1) 유리한 구매(원가 저하)
(2) 작업능률 향상, 관리비용 저감
(3) 호환성, 활용성 증대
(4) 품질 향상
(5) 정비능력 향상
3) 표준화의 원칙
- 호환성, 단순성, 통일성
4) 부품 표준화의 추진
- 특별품 보다 싸게 구입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표준품 사용
- 구매기능에서 표준화의 장점: 구매간소화, 단납기, 사양의 지정, 검사의 용이성, 적정품 질 유지, 불량구매 감소, 물량의 집약가능, 싼 구매
- 표준화와 원가절감
① 단위비용, 검사비, 공구/ 금형 구입비, 조립비 등 절감
② ‘특별품’ 구매에 필요한 여분의 구매절차 생략
③ 자재 절약, 재고량 감축
④ 재료 준비가 쉽고, 싸게 입수
⑤ 표준화 된 포장/ 하역을 통한 물류비 절감
※ 사내에서 부품 표준화 정보는 구매담당자가 가장 많이 보유⇨ 표준화 활동 추진의 적임자
2. Value Leveling(V.L) 기법
1) V.L의 의의와 추진 방법
- V.L: 유사품의 횡적 대조에 의한 가격인하 요인을 발견하는 기법
- V.L의 추진 방법
① 유사품 많이 수집
② 가격, 원가 요인별로 유사품 일람표 작성
③ 현재 가격을 동일 수준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수정
④ 수정원가와 원가요인의 상관관계 그래프 작성
⑤ 그래프에 플로트한 점을 참고로 평균선 그음⇨ 현상(유사품들의 실제가격)의 평균선 ⑥ 수정 현행 가격 중 가장 싼가격에 평균선을 평행이동⇨ 현상의 최소치선
⑦ 수정선(⑥의 선)과 ④에서 플로트한 점의 차가 V.L에 의한 제1차 가격인하 가능 분
⑧ 제1차 가격인하 가능분의 수정(③에서)을 본래대로 환원
※ 수정을 환원시킨 가격(1차 가격인하 가능분)과 현상가격과의 차가 가격인하 미달분 이므로 대책강구
※ 제2차 가격인하 분: 이론치에 접근 시키는 일
2) V.L 분석의 요소
(1) 원가가 높은 부품에 대한 규격 검토
(2) 대체 자재의 검토
(3) 정밀도 검토
(4) 가공방법 검토
3) V.L 적용 요건
(1) 기술수준 요구가 강해 과잉품질인 것
(2) 검사 기준이 엄격해 검토의 여지가 없는 것
(3) 설계기간이 짧아 설계규격 검토를 못한 것
(4) 개발 중이어서 완전한 규격 결정 못한 것
(5) ‘클레임’이 없는 것
(6)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설계 규격이 제품/ 담당자 별로 다른 것
(7) 설계 규격 검토 안한 것
(8) 설계 규격 변경을 요구받은 것
4) V.L 전제 조건
(1) 원재료, 부품의 품질/ 특성의 특정치의 측정이 가능한 것
(2) 작업방법, 공정의 하자를 확인 할 수 있어야 함
(3) 규격변화가 원가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함
3. VE활동의 추진
1) VE기법 도입의 필요성
- 구매가를 가장 합리적, 효과적으로 인하할 수 있는 수법
- 목적: 필요한 기능을 최소의 비용으로 획득하는 것⇨ 가치의 향상
2) VE의 정의
- Value Engineering: 최저의 라이프사이클 원가로서 필요한 기능을 달성하기 위해 기능 적 연구에 쏟는 조적적 노력
3) VE의 사고방식
- 기업 내 각 부문이 조직적으로 하나가 되어 원가절감을 실시
- 절대적 척도는 없고 항상 비교의 문제
- 현재 최소라고 여겨지는 코스트를 실현코자 하는 노력
∴ 목적: 최저 가격으로 기능을 충족시키는 조건을 찾아 최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
(1) 기능 중심의 사고방식
(2) 고객 본위의 사고방식
- 가치= 고객이 인정하는 가치(상대적, 주관적)
→ 고객이 제품에 대해 기대하는 기능의 이해⇨ 총비용이 최소가 되는 제품, 부품의 기능 결정
4) VE 에서의 가치 개념
- 기능과 비용의 상관관계, 기능에 맞는 코스트의 관리방식 또는 달성방법을 창조하는 일
- 고객이 돈을 지불하는 것은 물건이 갖는 ‘기능’에 대한 대가이다!
- Value= Function/Cost
→ ⇧V=F/C : F ⇨ ⇧ ⇧ ⇧
C ⇩ ⇩ ⇨ ⇗
5) VE의 순서
6) VE 도입의 유의점
- 실제 가치 분석을 하는 Value Engineer를 늘리고, 조직적․체계적으로 추진
(1) VE의 필요성과 목표의 명확화
(2) VE 활동의 계몽과 교육의 실시
(3) 톱(최고 경영층)의 협력을 얻는다
7) 구매 부문의 VE활동
(1) 기능 구매의 원칙
- 구매부문의 VE검토는 VE활동의 마지막 기회
(2) 구매 부문에서의 VE활동은 효과가 적다
- 실제 VE활동의 범위가 한정 됨
→ 이미 결정된 사양을 변경하면 많은 돈, 시간이 필요
→ 시간적 여유X
→ 금형, 설비는 쉽게 변경X
(3) 협력회사와의 공동 VE활동
- 정의: 관련 부문과의 합의하에 제품/ 서비스의 목표(Q.C.D)를 달성키 위해 발․수주 측이 서로 전문지식을 활용해 실시하는 조직적 VE활동
- 유의점: ① 자세, 배경을 충분히 설명
② 거래처 VE제안제도 명확화
③ 보상제도의 명확화(성과를 환원해 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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