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절. 자재 가격의 인하
1. 견적단가의 재검토
1) 견적 단가의 체크
(1) 재료 소비단가의 체크포인트
① 재료 소비량은 적정한가
② 재료 수율은 합리적인가
③ Scrap 발생량, 그 유용, 처리방법은 어떤가
④ Scrap 발생량, 처분방법, 처분가격은 타당한가
(2) 가공비의 체크포인트
① 포준시간 설정은 적합한가
② 작업소요시간 산출은 합리적인가
③ 설정 비율은 타당한가
④ 노무비율은 적정한가
⑤ 공통비율은 적정한가
(3) 단위견적의 부당한 점을 찾는 방법
2) 구매가격 산정 내용의 검토
(1) 무엇이 구매가격을 좌우하는가?
(2) 공정한 가격은 어떤 기준에서 결정되는가?(4가지 기준)
① 가격은 원가와의 합리적 관계에서 결정
② 가격은 수요와 합리적 관계에서 결정
③ 가격은 동업타사와의 경쟁에서 결정
④ 가격은 지불조건에서 결정
(3) 자재가격의 분석 방법
- 시장가격에 의하는 방법
- 제조원가에 의하는 방법
- 기능가격 분석에 의하는 방법
(4) 구매 가격을 어떻게 검토할 것인가
① 어떤 검토방법이 있는가
② 시장 가격의 조사
- 시가법: 재료 소비 후, 시장가격을 기초로 가격 산정
- 잠정단위법: 발주-외주기업이 협의를 통해 일정기간 사용하는 가격
- 장부가격법: 구입단가 기준
③ 재료비를 결정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 설계사양
- 구입수량, 취득방법, 포장상태, 운반방법, 거리
④ 재료비의 코스트 다운
2. ABC분성에 의한 원가 절감
- ABC 분석 추진의 이유
① 취급 품목수가 너무 많아 효율적 관리가 어렵고,
② 중점 소비되는 몇 가지 품목이 존재
→ ABC분석에 의한 A급 중심의 코스트 다운 추진⇨ 집중적 관리 방식
3. 유리한 구매 협상의 전개
1) 구매 담당자의 각오를 철저히 다진다
2) 협상에 성공하기 위한 포인트 연구
3) 협상을 위한 전략, 전술 전개
(1) 협상의 우선순위 결정
- 중요도, 난이도, 반대할 가능성에 따라
(2) 협상의 구체적 추진
- 견적서 내용, 품질, 납기, 납품조건, 코스트 다운
(3) 단가 결정의 3가지 전략
① 구매 담당자의 입장을 밝히지 마라
② 최저 가격 제시
③ 목표치 제시
(4) 협상 방법의 선택
① 전화/ 문서
② 제3자에 의한 간접 교섭
③ 직접 면담
제3절. 구매 관리 비용의 절감
1. 구매비용 분석과 원가 절감
- 구매기법, 절차를 간소화함으로서 달성
1) 구매비의 대상 범위
(1) 구매비의 대상범위
- 구매 조달계획, 요구의 비용
(2) 구매부문
① 조사, 견적, 조회, 발주, 독촉의 비용
② 재료 등의 지급비용
③ 거래처 지도 육성 비용
(3) 검수 부문
- 구입품의 검수, 검사 비용
(4) 지불 절차 부문
- 구입품의 대금 지불 절차에 드는 비용
2) 구매비의 항목
(1) 인건비
- 실무담당자, 부문의 장
(2) 사무실, 기계설비의 상각비
- 전사에서 구매부문이 점유하는 면적의 비율, 사무절차 기계화에 따른 기계의 상각비
(3) 사무 소무품비
(4) 통신비
(5) 경비
3) 앞으로의 개선 방향
- 당면과제
① 조달계획의 합리화
② 구매 사무처리의 전산화
③ 구매 업무의 간소화
④ 검수, 검사 부문의 합리화
※ 구매업무는 절충을 제외하고 거의 모두 기계화, 페이퍼리스화 가능
2. 재고 유지비의 분석과 절감 포인트 발견
- 여러 가지 관련 작업의 노무비, 창고 임대료, 감가상각비, 건물, 설비, 기구, 광열에 관 한 제경비, 세금, 보험료 등
- 보관비: 재고량에 비례, 수불비: 소비량에 비례
재고금액 증가: 운전자금 압박, 경영의 자금 효율 악화
제4절. 구매제도의 개선 및 거래선 지도
1. 간이구매제도 도입에 의한 원가 절감
1) 구매의 중점관리
- ABC 분석에 의한 중점관리 실시
→ 1건당 구매비는 구매금액 대소에 관계없이 거의 같음
→ 저가품목 대부분은 구매금액보다 구매비용이 더 높다
2) 간이구매 대상 품목
- 매년 계속적으로 사용되고 특정회사와 매매계약이 체결된 경우
① 소량으로서 가격변동이 적은 것
② 1개월 간 매입금액이 아주 적은 것
3) 간이구매의 효과
① 주문서, 발행절차 간소화
② 사무비용 절감
③ 일정 기간의 단위계약에 의해 그 기간 내의 안정거래 가능
④ 탄력성있는 구입 가능, 재고품절 예방, 제경비 절감
4) 간이 구매의 실제
① 지시가 방법
② 기간 단가 계약 방법
③ 사용액 지불 방법
④ 소액 현금지불 방법
2. 유리한 거래선의 선정
- 적합한 거래선의 선정: 적정한 품질 확보
적정한 납기의 준수
적정한 가격의 구입
1) XX사 주문선 결정 방침
- 273p
2) 외주선 선정의 9가지 중점
① 경영자 인격, 경영능력 파악
② 가공기술, 기계설비 검토
③ 전문기술, 능률상태 조사
④ 기술자 수, 기술수준,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는 작업내용 파악
⑤ 부서장들의 성품 파악
⑥ 종업원들의 경영에 관한 협력도 파악
⑦ 공장 입지조건 검토
⑧ 타사와의 거래 상황 파악
⑨ 자금 형편 파악
3) 구입선 선정 조건
(1) 최초의 구입
① 원가
- 가격, 운송비, 설치비, 지불조건, 가격변동에 따른 가격 보호 조건
② 품질
- Scrap과 품질 비교, 테스트 결과, 특허유무, 기타 사용자 경험, 일반의 평가
③ 서비스
- 제품 재고, 자재 재고, 교환 부품, 수송시간, 생산능력
④ 신용
- 노사관계, 자금사정, 타사와의 계약, 일반의 평판
⑤ 기타(계열구매와 상호구매)
(2) 차회부터의 구입
① 원가
- 가격 관행의 통일성, 코스트 다운의 검토, 협상의 태도
② 품질
- 품질의 일관성, 불합격 빈도, 바람직한 특성, 비 바람직한 특성
③ 서비스
- 납기에 대한 태도, 신속한 조정과 교환, 기술원조, 공구 등 부수품의 보정
④ 신용
- 제품개발계획, 설비의 근대화
⑤ 기타
- 기업체질 강화, 코스트다운 의욕 왕성
3. 거래처 지도에 의한 원가 절감
1) 거래처 지도 시 일반적 주의 사항
- 대상: 경영관리의 개선, 제조 상의 개선
(1) 지도의 목적을 간부에게 충분히 전달
(2) 단순 조사에 그치지 않으며, 문제를 파악해 개선 권고안을 제시함으로서 기업 발전을 플로우
(3) 지도는 전문가가 담당
(4) 지도의 효과는 일상 거래에 반영
2) 거래처 개선의 방법
(1) 거래처 진단 단계
① 필요성, 목적 명확화
② 목표 설정
③ 거래처와의 상호 이해
④ 진단, 개선팀 편성
⑤ 조사, 분석
⑥ 개선안 작성
⑦ 개선일정, 실시 방법
⑧ 개선안 구체화
⑨ 개선실시 후 평가/ 플로우
(2) 기업 진단의 제도화
- 협력업체 진단제도 체계
→ 예비조사⇨ 실지 진단조사⇨ 평가, 등급부여⇨ 개선 권고
3) 지도 개선의 요점
- 거래처가 중소기업인 경우, 경영방법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진다
→ 경영기본 자체를 개선의 목표로 삼는다
- 경영기본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
① 경영자의 충분한 능력과 자격 보유 여부
② 재무제표의 분석에 의한 문제점의 발견과 개선
4) 원가절감의 출발점인 구체적인 지도 포인트
- 불합리한 현상이 눈에 띄면 그것을 구체적 개선항목으로 파악하여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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