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 협력회사 지도, 육성

1. 협력회사 지도 조직

1) 협력회사 형태 별 분류 및 관리 조직

(1) 협력회사 형태 별 분류

) Ass'y생산업체(임가공업체)

- 성숙기 또는 쇠퇴기의 제품에 대한 완제품(OEM)/ 반제품 외주화

) 부품생산업체

(2) 외주관리의 조직 형태

- 외주관리조직, 외주지도조직

2) 협력회사 지도부문의 내부조직

(1) 협력회사의 지역별 구분

- 장점: 고정된 지도요원 배치, 외주업체 순회 용이

- 단점: 협력업체 업종 무시, 담당자의 폭넓은 지식 필요, 1차지도(일반적 환경지도) 단 계에서는 좋으나 전문분야별 지도 시 부족

(2) 협력회사의 업종별 구분

- 해당 업종에 대한 전문지식을 가진 지도요원으로 구성

- 장점: 지도성과 큼, 지도요원 자질향상 측면에서 효과적

- 단점: 지역이 고려되지 않아 지도요원 출퇴근 문제 대두

(3) 지도요원의 전문기술 형태별 구분

- 협력회사 지도요원의 구성 형태가 가장 중요

- 상주지도 보다 순회지도가 유효

2. 협력회사의 생산형태별 분류 및 지도육성 방향

1) 협력회사의 생산형태별 분류 및 육성방향

(1) 생산 형태별 분류

- 완성품 전문업체: 모기업 설계사양에 근거, 완성된 제품 생산

- 부품가공업체(사양/ 준사양품): 조립, A/S품을 가공 조립하여 공급. 모기업 설계사양 에 바탕

- 전기부품업체(비사양품): 자공장 설계/ 사양에 의해 부품, 가공조립품을 공급

- 특수기술 전문업체

- 범용품 생산업체: 일반용품, 시장상품 생산

(2) 협력회사의 육성방향(재편성과 집약화)

- 협력회사 군을 재검토해 제1단계, 2단계로 분류

- 1단계: 양산화와 관리수준 향상을 꾀하여 전문화, 자립화 시키는 노력

- 2단계: 집약을 꾀하여 기술특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재편성

- ASS'Y화 추진: 모기업측면- 품질불량, Loss 발생요인 감소로 원가절감

협력회사- 자립화의 기틀 마련

2) 관리방법 상의 분류 및 지도육성

(1) 관리방법 상의 분류

) 중점지도 대상업체

- 모기업 수준으로 레벨 업 시킬 업체

) 일반관리대상업체

- 일반적 관리기법을 통한 지도

→ 사양품/ 준사양품 생산업체 중 중점지도 대상에서 제외된 업체

) 기타 관리 대상 업체

- 순수 자체 능력으로 개선 추진이 가능한 대기업/ 원자재 업체, 특수전문업체 대상

- 인센티브, 페널티제를 강력 적용해 자체 개선을 추진토록 유도

(2) 지도육성 방향

) 기본 방향

- 중점지도 대상업체: 현장 중심의 집중지도 육성

- 일반관리 대상업체: 순회/ 간접 지도

- 기타관리 대상업체: 페널티제 적용

3) 협력회사 세부 지도 육성 방법

(1) Worst업체 관리방법

- 중점관리

(2) Worst 업체의 선정

- 공정품질/ 수입검사 품질불량업체 각 10개사 선정 전사측면에서 취합해 각 5개업 체 선정

(3) Worst업체 관리

- 개선대책 작성, 제출 지시, 대표자가 방문해 재발방지대책 설명토록 지시, 대책에 따 라 개선되었는지 실사를 통해 확인, 지도

(4) QI 목표관리

- QI(Quality Index): 협력회사 납입 부품의 품질 평가치

- QI실적= 납입업체 품질 실적/모기업 제시요구목표

- 추진방법

QI목표 설정: 모기업 연간 품질목표 설정 협력사별 QI목표설정 협력사 동의 얻어 확정

QI목표관리: QI 대비 실적을 월단위로 관리해 협력사에 실적 통보, 미달업체 중점지도

(5) 협력회사 출하검사 성적서 관리

- Lot에 출하검사 성적서 첨부해 출하품질 관리, 협력사 자체 품질보증 체제 구축 유도를 위해 실시

) 성적서 제출 및 관리

- 발주 시 성적서 첨부의무화 시킴(구매부서)

- 성적서 첨부해 검사 의뢰(자재관리부서)

(6) 현지검사제 및 인정검사제

- 현지검사제: 모기업 검사원이 협력사에 상주하며 검사 실시 후 모기업생산라인에 직 접 투입

- 인정검사제: 현지검사제 실시 후 자주 품질보증체제가 구축되면 현지검사원 역할을 협력사 인정검사원이 수행

- 추진 방향: 수입검사 중심 현장검사 중심 인정검사원에 의한 자체 검사

3. 협력회사 지도 방법

1) 협력회사 지도 개요

(1) 협력회사 지도 목적

- 협력사를 업종별 경쟁력 Top-Level 기업으로 육성, 확보

-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향상

- 체질 강화에 의한 계속적 최적 Cost, 품질, 납기 확보를 유도

(2) 기본전략

- 동기생산체제의 기반 구축

- 생산라인을 동기화시켜 JIT 납입체제를 확립하고 자재 리드타임 최소화

- 1단계: 동기생산체제 기반 구축

2단계: 생산기술능력 고도화

3단계: 동기생산체제 확립

2) 협력회사 지도계획 수립

(1) 장 단기 협력사 지도방침 설정

(2) 연간 협력사 지도계획 수립

- 단기 방침에 의거, 당해년에 중점지도 할 대상업체 선정하여 기간 별 지도계획 수립

(3) 업체별 지도방향 설정

- 협력사를 방문해 개략적 현황 파악 후 현 수준을 측정하여 업체별 지도방향 결정

(4) 협력사 지원계획 수립

- 협력사 지도육성 방법

① 지도요원이 협력사에 직접 투입되어 지도

② 일반적 지도육성

3) 협력사 지도 절차

4) 5S활동 추진 방법 및 사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