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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협력업체 관리 실무

1. 협력업체 관리 일반

1. 협력업체의 개념

- 협력회사: 생산활동에 있어 소요되는 자재, 용역, 설비 등을 제공하는 기업 총칭

→ 하청업체라는 종래 개념을 떠나서 상호협력단계의 유지를 바라는 현실적 필요에서 협력회사’, ‘협력업체

→ 모기업 생산공정의 일부로서 협력회사의 효율적 관리/ 활용이 모기업 경영의 필수불 가결한 요소

2. 협력회사의 정의 및 관리

1) 협력회사의 정의

(1) 광의의 정의

- 기업에 소요되는 물적자원 및 용역,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

(2) 협의의 정의

- 부품공급기업

2) 협력회사 관리

(1) 협력회사 관리의 의미

- 경쟁 우위의 물적자원 확보를 위해 협력회사의 경쟁력 향상과 신규 거래선을 확보하 는 활동

(2) 협력회사 관리의 목적

- 상호 합리적 분업체제를 확립해 공동의 안정적 이윤 확보

(3) 협력회사의 중요성

- 부품의 경쟁력이 제품 경쟁력 결정의 근원이다

- 원가측면: 제품 구성의 60~70% 점유

- 품질측면: 제품 품질은 부품품질이 좌우

- 납기측면: 제품 개발 및 생산 L/T결정

- 기술측면: 핵심 부품의 제품 경쟁력 결정

3. 협력회사 선정 및 등록

- 협력회사 관리의 최초단계

1) 우량 협력회사의 조건

(1) 기업체질이 강할 것

(2) 품질향상/ 원가절감 의욕을 갖고 있을 것

(3) 경영자에게 기업집단의 일원이라는 의식 있을 것

2) 협력회사의 선정

(1) 기본 방향

- 신규 선정의 경우

① 모기업 원가절감에 기여 가능한 업체 발굴

② 기존 업체 중 능력/ 경쟁력이 미약한 업체와 교체 유도

③ 품질/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업체와 거래 유도

(2) 선정기준

3) 협력회사의 등록

(1) 등록 구분

① 정규등록: 영구거래 목적, 등록 취소사유 발생 시 취소

② 일시등록: 긴급한 필요에 따라 일시적 거래

③ 특정등록: 구입부품 특수성에 의거 대외 공인기관의 품질 승인을 근거로 제한적 제 품, 구입부품에 한하여 거래

(2) 등록절차

- 신규업체 검토 등록의뢰서 작성 접수/검토 업체 실사 실시 종합심사

등록확정(업체코드부여) 업체코드 통보

<사례연구> 376~390p

4. 협력회사 평가 및 결과의 내용

1) 평가 목적

① 협력회사 적부 판단

② 협력회사 지도육성을 위한 포인트 파악

③ 협력회사를 자극해 개선의욕 고취

④ 더욱 우수한 협력회사 발견

⑤ 선별해서 계열화에 편입

2) 평가내용

- 기본 평가항목: 품질, 가격, 납기/ 안정거래를 위해 경영현황 추가

→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 부여, 평가를 위한 세부항목 설정

→ 항목이 너무 세분화되고 복잡하면 형식에 그칠 우려

(1) 품질평가

(2) 가격평가

(3) 납기평가

(4) 경영현황 평가

- 협력도, 경영자의 자세

(5) 기타 평가항목

① 제조공정능력

② 설비/ 계측기 보유현황

③ 개선의지

④ 기술개발 능력

3) 평가방법

4) 결과의 활용

5. 협력회사 협의회 제도

1) 협력회사 협의회 제도의 개요

(1) 협의회 제도의 정의

- / 수급기업이 계열화 단계를 유지하며,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의 하나로 서의 모기업체 단위별 수급기업체 협의회

(2) 계열화의 정의

- 수주기업 확보를 위해 자금, 설비, 인적연결, 기술, 자재의 특별한 원조를 제공하며, 이를 자사 경영계획 속에 편입하여 수주를 전속화 하는 것

→ 계열화 된 중소기업은 수주 안정성은 확보하나 종속성이 강해짐

(3) 계열화의 필요성

) 모기업 측면

- 수급기업의 전문 기술, 특수설비 이용

- 대부분의 소요량이 적은 부품은 자체조달 보다 외주가 품질, 경제적 측면에서 합리적

- 경기 위축 시 생산설비투자 분산으로 위험부담 경감

- 수급기업체를 전문적 기술집약 업체로 육성

) 수급기업 측면

- 판매관련 업무량 감소 전문적 기술분야에 더욱 매진

- 판매관련 간접경비 절감 원가절감

- 상호보완단계 확립 사업영역 확대, 보호

- 판매수주를 위한 부품기업 간 경쟁 방지

- 수급기업 전문화 안정가동 기술개발 촉진 품질 향상

2) 협의회 제도 운영현황

(1) 운영형태

- 일본: 계열조직 중심

- 구미: 공개시장

- 미국: 외관적으로 공개시장, 일본-구미 식 중간 형태

- 한국: 외관적으로 수직계열화, 내용적으로 공개시장 형태

(2) 운영내용

- 원자재 공동구입, 협업단지 설치 등 공동사업 추진, 교육 연수/현장지도, 기술정보 등을 제공하는 사업 등으로 구성

- 상호 신뢰, 협조 분위기 조성, 체계적 지도, 지원에 따른 협력회사의 수준 향상 원가절감

6. 협력회사 제안제도

1) 제안제도의 개요

(1) 협력회사 제안제도의 시행목적

- 공존공영의 기틀 조성

(2) 제안활동의 범위

- 설계/소재변경

- 공정개선, 품질향상

- 부품 국산화

- 업무/ 제도 개선

- 기타 원가절감에 관한 사항

(3) 제안 업무 Flow(398p)

(4) 활성화 방안(제안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방법)

) 효과금액 배분 및 지급 방법

- 모기업 협력회사 간 40:60으로 배분

- 6개월 단위로 자재대금에 포함시켜 일괄지급

※ 외주관리- 자사 설계사양에 의한 부품제작, 가공 등을 협력사에 위탁해 가격, 납 기 등을 맞추기 위한 모든 수단의 체계

→ 구매: 물품의 조달, 외주: 용역, 즉 능력의 조달

→ 외주란: 자사 작업의 일부가 외부에 나가 있는 것

구매, 공정관리 두 가지 측면 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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