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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물류 합리화 및 전략

1. 물류 표준화

- 표준화: 합리적 단순화, 통일화를 위한 규칙을 만들어 그것을 활용하기로 한 상호 간 사 회적 약속

1) 물류 표준화의 정의

- 운송, 하역, 보관 등 화물 유통 각 단계에서 기계화, 자동화를 촉진하고, 일관수송이 가 능하도록 팔레트, 적재함 등 장비와 외부 포장의 규격, 구조를 통일하고 단순화 하는 것

2) 물류 표준화의 필요성

- 물동량 증대로 인해 물류의 일괄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3) 물류 표준화의 전략

- 소프트웨어 부문: 포장단위 표준화, 팔레트/ 컨테이너 규격화 전과정을 유닛로드시스 템으로 구축

- 하드웨어 부문: 수송장비, 보관시설, 하역기계 규격화 물류의 일관된 시스템 구축

(1) 소프트웨어 부문의 표준화

① 물류 용어 통일

② 거래 단위 표준화

③ 전표 표준화

④ 표준 코드 활용

⑤ 포장 치수 표준화

(2) 하드웨어 부문의 표준화

① 팔레트 표준화

② 내수용 컨테이너 보급

③ 지게차 표준화

④ 트럭 적재함 표준화

⑤ 보관시설 표준화

⑥ 기타 물류기기 표준화

4) 물류표준화의 푸진 방안

(1) 유닛로드 시스템의 구축

(2) 물류모듈 시스템의 구축

- 물류모듈: 하역, 운반기기, 트럭, 철도 등 수송을 위한 장비, 보관용기기 등의 치수, 사양에 관한 기준척도/ 대칭계열

포장치수, Unit Load 치수, 컨테이너, 적재함 규격, 하역기기, 시설 등의 표준화 필요

(3) 물류 거점의 표준화

① 물류 거점의 유닛로드화

- 물류 시스템 물류 경로(Link)와 물류거점(Node)가 연계되어 성립

② 물류거점 시설의 표준화

(4) 물류 시설과 장비의 정합성

- 1100mm 1100mm를 팔레트의 기본 치수로 설정, 이의 배수와 분할 치수의 조합 인 물류모듈 치수들이 활용되도록 물류시설, 장비 규격에 적용 정합화

2. 물류 공동화

1) 물류 공동화의 개념

- 동일지역, 업종 중심, 비용절감을 위해 2인 이상 공동수행하는 물류

2) 물류 공동화의 목적

- 대량 보관, 수송, 처리 단위당 물류 코스트 대폭 절감

∴ 물류 공동화 대량화에 가장 적합

3) 물류 공동화의 장점

① 물류비 절감

② 안정 공급

③ 서비스 수준(품질)의 유지, 향상

4) 물류 공동화의 조건

- 자사-사외 물류시스템의 접점을 찾아야 함

- 자사 시스템을 외부에 어느 정도 개방하느냐에 따라 추진 찬스의 다소 결정

5) 물류 시스템의 개방

6) 물류 공동화의 성공 조건

- 욕구, 합의, 시기, 환경조건, 행정지원

7) 물류 공동화의 형태

(1) 주체자 별 형태

- 하주 주체와 물류 전업자 주체

(2) 공동화 대상의 기능적 형태

① 수배송의 공동화

② 보관 공동화- 보관만

③ 유통 가공의 공동화

④ 정보처리의 공동화

- VAN회사, 차량화불의 알선정보 시스템 회사

(3) 발하주, 착하주 특성에 따른 공동화 형태

① 업종 별 특성에 따른 분류

② 화물 특성에 따른 분류

③ 지역 특성에 따른 분류

8) 물류 공동화 추진 상의 문제점

(1) 당사자 간 이해 불일치

(2) 기밀유지 문제

(3) 운임요금 문제

(4) 리더, 조정자 확보의 문제

(5) 물류업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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