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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T 혁명과 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의 변천

 

l 기업가치의 평가 - 종업원, 고객, 주식가치, 사회공헌

l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 다이렉트 마케팅, 고객만족, 네트워크 마케팅, 데이터베이스

 

l 기업이 처해있는 비즈니스 환경의 4가지 요인 - 요소조건, 수요조건, 기업전략/경합관계, 관련산업/ 지원산업

 

l Value Chain이란 비즈니스의 흐름을 구성하는 각 요소와 그 요소들의 상호연결상태를 말한다.

 

l 마케팅 전략매스 마케팅 전략으로부터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그리고 ERP 시스템의 활용으로 발전하고 있다.

l ERP 시스템이란 생산정보, 자재정보, 구매정보, 판매정보, 회계정보, 기술정보 등을 통합관리하는 종합정보시스템이다.

 

2. 구매 자재 관리의 의의

 

l 자재의 개념

광의 - 토지, 건물, 기계, 설비, 기타(차량, 운반구, 공기구, 비품)

협의 - 원자재, 부분품(저장품), 재고품, 제품(상품)

 

l 구매-자재관리의 체계도

구매관리 - 구매관리(협의), 외주관리, 협력회사관리

자재관리 - 소요관리, 재고관리, 저장관리, 분배관리, 물류관리

 

l 구매자재관리의 목표 - 경영에 필요한 자재를 효율적으로 공급관리

 

l 효율적인 관리는 합리적인 면에서 계속성경제성 두 가지로 고려된다.

 

l 구매-자재관리 업무의 필요 불가결한 기본업무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된다.

계획(요구)-조달(협의)-보관(저장)

 

l 구매-자재관리의 기능

기본 기능 - 구매관리, 재고관리

부수 기능 - 공정관리, 원가관리, 품질관리

 

3. 자재의 분류

- 재질에 의한 분류(종류별 분류)

-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용도별 분류)

- 원가계산에 의한 분류(원가 요소별 분류) - 주요자재, 보조자재, 부분품, 소모공구/가구비품

- 관리로 본 분류(관리 목적별 분류) - 상비자재, 주문자재

- 가공정도별 분류 - 소재, 부품, 반제품

- 입수방법별 분류 - 구입품, 사급품, 외주품

 

4. 구매 자재관리의 조직

l 조직의 기본 형태

- 계획-외주 분산형

- 계획-창고 분산형

- 계획-구매-창고 종합형

 

l 조직의 합리화

- 계획-실시-통제의 분리

- 감사기능의 강화

- 내부견제 제도의 채용

- 책임의 명확성

 

l 인사배치의 적정화 - 업무내용의 명확화,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 교육훈련을 통한 지식, 기능을 고도화

            

5. 구매 자재관리의 새로운 발전과 기대

 

l 구매-자재관리의 중요성

- 원가절감의 가장 중요한 요소

- 영업행위

- 현장업무에 대한 보완적인 기능보유

- 최종제품의 품질, 원가, 납기에 직접적인 영향

 

l Vlaue Leveling(VL) 4가지 방법 - VL TAG에 의한 방법, OA, 퍼스콤에 의한 VL, 분료회 조직에                                                         따른 방법, 타사제품군별 COST 비교법

l 구매선과의 공동CD분석

- CLSAA 1의 변경 : 가공단가

- CLSAA 2의 변경 : 손과 몸의 동작

- CLSAA 3의 변경 : 작업장

- CLSAA 4의 변경 : 공정, 작업순서

- CLSAA 5의 변경 : 납품방법

- CLSAA 6의 변경 : 내외작업 혹은 작업장

- CLSAA 7의 변경 : 제품설계

- CLSAA 8의 변경 : 원재료

 

l 기술 구매의 APPROACH

1) Technology Transfer에 따른 개발

㉠ 기존기술을 조합시킨 복합 집합화

㉡ 기전-체화 -> Mechatronics

㉢ 타분야에의 기술이행

a. 저분야에의 이행

b. 타시장의 이행

2) 창조적 자주기술의 개발

㉠ 첨단기술의 개발

㉡ 기초재료연구와 개발

㉢ 고기능소재

 

l 연구개발과 신제품 생산화에 구매부문이 대응하는 데 필요한 3가지 Approach

- 신제품이나 개발품으로부터의 Approach

- Needs로부터의 Approach

- 제조품생산화 프로세스로부터의 Approach

 

l 연구개발과 신제품 생산화에 구매부문 3가지 Aproach를 구체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

- 전문업무의 조직화

- 체계적인 구매조사기능의 확립

- 구매기술자의 양성, Level-Up

 

l 체계적인 구매조사의 범위

- 구매업무의 계획과 구매방식의 개발, 개선

- 기술연락

- 신제품 생산관리 혹은 관련업무

- 가치분석

- 구매시장조사

 

l 품질 Up. Cost Down 동시 실현책 - 작업공적, 작업방법의 개선, 제경비의 절약, NC공작기계

 

l 자재관리의 개념과 현대화

1) Profit Center

             - Cost Down

             - 구매력 증대

             - 재고관리 강화

             - 저장 유지비 감소

             - 각 기능간 업무 소통의 개선

2) 기업 이익의 원천

3) 현금 개념화

4) 기업경영 주기능의 하나

 

l 구매자재관리의 합리화

- 업무효율에 의한 관리

           ) 원재료 회전률 - 출고량 ÷ 평균재고량

             ) 원재료 재고기간

             ) 재고자산의 조성비율

             ) 재고자산의 재고비율

 

- 생산에 의한 관리

             ) 구매 부문

              - 1인당 발주건수

              - 1인당 발주금액

              - 건당 발주금액

              - 불량통계(총건수, 불량률, 내용별)

 

             ) 창고부문

              - 1인당 입고건수

              - 1인당 출고건수

              - 1인당 재고품목수

              - 재고감손률

- 원가에 의한 관리

           ) 구입비 - 자재의 조달에서 발생하는 비용

             ) 재고관리비

              - 창고관리비

              - 금리

             ) 원가절감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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