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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부서 평가]

D-1. 사업 계획을 기반으로 업무를 감시하고, 필요하면 차이를 해결하거나, 계획을 조정한다.

1) 성과 측정 프로세스

A) 측정 대상

  -. 재무 측정 기준의 예

  (1) 총 원가 절감은 제품 획득 관련된 원가를 줄이려는 노력

  (2) 연간 원가 절감(인하)

  (3) 공급관리 경쟁 우위 : 시장 정보를 활용한 비용 절감 금액

  (4) 생산성 측정 기준 : 조직의 총 수익 대비 공급관리 인력의 총 비용 측정

  (5) 공급관리 효율성 : 공급관리 노동 대비 총 비용 절감 측정

  (6) 평균 급여 조건

  -. 운영 측정 기준의 예

  (1) 공급업체 보증(운송)

  (2) 공급업체 품질 측정 기준 : 현장 영향도, 운송 제품 품질 수준, 보증 비용

  (3) 계약직 인력 활용률

  -. 정보기술 측정 기준의 예

  (1) 공급업체 거래지수 : 전자 청구서/구매 주문서 발행 등에 있어 공급업체가 구매조직과 얼마나 잘 연결되어 있는가

  (2) 총 전자 지출 : 전자 지불을 통해 지불한 결제 금액의 %

  -. 소싱 측정 기준의 예

  (1) 레버리지 지출 (조직의 공급업체 중 몇 곳이 총 지출의 80%를 차지하는지 판단하기 위한 측정 기준

  (2) 다양성 공급업체 지출 : 다양성 공급업체와의 총 지출을 측정하는 측정 기준

  (3) 직접 자재 및 간접 자재 비용 분석

  (4) 신제품 개발 참여도

  -. 업무 관리와 관계 측정 기준의 예

  (1) 공급관리에 대해 내외부 고객 만족도 조사

  (2) 공급업체 조사

  (3) 공급업체 보고 카드 : 공급업체에 대한 내부 고객의 만족도 조사

B) 측정 방법 : 조직의 주요 전략과 사명을 달성하고 초과한다는 관점에서 시작. 명료하고 간결한 종료점 개발. 다른 부서가 갖고 있는 목표와 조율하고 연계하여 작성. 목표를 통합하여 조직의 비전, 사명, 목적이 성공할 수 있도록 작성.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부터 추진해야 하며, 경영진 측정 기준을 시작점으로 조직 전체에 합리적 흐름이 확산되도록 작성

C) 결과 평가 :수령화하고 측정할 수 있는 그룹별로 목표를 구분. 기존 상황을 수량화한 후, 미래 구체적인 시점의 상황을 과거 데이터 또는 적절한 외부 벤치마크와 비교.

D) 핵심성과지표(KPI) : 사전에 합의한 수량화할 수 있는 측정 값으로 조직에 있어 중요한 성공 요인을 반영. 공급관리의 목표는 올바른 양과 품질의 자재와 서비스를 적시에 적정 가격에 적절한 곳으로 확보하는 것

E) 성과관리 시스템

  -. 획득가치(사업성과) 관리 시스템(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 EVMS) : 프로젝트의 비용, 일정, 기술 측면간의 관계를 수립하고, 진도를 측정하며, 실제 비용을 누적하고, 계획과의 차이를 분석하며 상황 종료를 예측하고, 적시에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구현된 관리 시스템과 하위 시스템

  -. 균형 성과 기록표(Balanced scorecard)

  -. 가치 흐름도(Value stream mapping) : 린 생산 기법

F) 시정조치 프로세스 : 계획에서 벗어난 프로세스를 원래 상태로 되돌려 놓기 위해 시정조치를 취하는데,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Root cause)를 다루면 효과가 개선된다.

 

D-2. 성과 측정 기준을 개발하고, 공급관리 직원의 성과를 평가한다.

  -. 수직적으로, 수평적으로 일치해야 한다. : 주요기업 목표, 개인성과 목표, 사업 부분의 전략적 목표 등

  -. 포괄적이어야 한다.

  -. 역동적이고 적극적이어야 한다.

  -. 투명하게 널리 전달해야 한다.

  -. 장려적인 보상과 연계한다.

  -. 자원을 지원한다.

  -. 강력한 리더십으로 후원한다.

1) 직원 평가에 관한 문제

A) 직원의 목표를 조직의 목적에 맞춘다

B) 성공기준을 결정한다

C) 평가 요인을 결정한다

  1.0 정량적 요인 : 비용, 품질, 운송 성과와 같이 숫자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성과 요소

  2.0 정성적 요인 : 팀워크, 창의력, 변화에 대한 대응, 고객에 대한 초점처럼 측정이 다소 주관적

D) 피드백 출처

  1.0 팀 또는 동료 의견

  2.0 자가 평가

  3.0 내부 고객 의견

  4.0 공급업체 의견

  50. 면접(담)

  6.0 고객 의견 : 온라인 조사, 포커스 그룹, 1:1면담

E) 직원 책임(성과개선 계획) : 성과평가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직원은 업무에 대한 자신의 전반적인 기여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개선 계획을 문서로 작성하거나, 성과를 개성 못하거나 유지하지 못할 경우 해당 결과를 개선 계획에 명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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