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3. 납기지연의 원인과 대책

1. 납기 지연의 원인

- 표면상의 원인

① 구매계획, 영업활동 상의 트러블

② 운반, 수송 상 트러블

③ 생산, 공정, 일정관리 상 트러블

④ 제조상 트러블

⑤ 제조 상 트러블

⑥ 재 벤다와의 트러블

⑦ 발주측 계획변경, 지시내용 변경, 발주 누락

※ 표면적 원인을 깊이 추구해 근본적 원인을 찾아 근본적 대책 강구

 

2. 납기 지연의 원인별 대책

1. 조달기간의 부족에 따른 대책

1) 사내 요구측에 대한 대책

① 조달소요기간 일람표에 의한 조달납기의 공표

② 정체 예상물품에 대해 특별 조기 수배

외부 조달에는 일정 기간을 요할 것PR

④ 단납기, 긴급 발주로 인한 다른 발주품에 대한 영향 고려, 충분한 피드백

⑤ 상시 문제 품목에 대해 표준품 설계변경이나 재고화 검토

⑥ 차질 빚을만한 조달품은 조기에 도면 제출 촉구

2) 거래처에 대한 대책

① 상황을 잘 설명해 협력 유도

② 무리한 납기 부탁의 대가로 협력 가능한 항목 제안

2. 설계 사양의 결정지연 또는 변경 대책

- 설계부문에 납기 한계를 명백히 전달하여 독촉

- 승인도가 지연될 경우의 사내 체크시스템 확립 도모

3. 도면 사양의 불비에 대한 대책

- 자재 담당자로서의 검사능력 향상에 주력

- 거래처에 점검 의뢰해 서전에 의견 제시토록 지도

- 설계 부문에 대해 개선 요청, 복잡한 사항에 대해 견적 시 설명 요청

4. 거래처 능력 파악 불충분에 대한 대책

- 능력 이상의 부하를 의뢰할 경우 발주내용에 순위부여

- 자사에의 의존도가 높은 거래처: 생산계획표를 제출케 함, 구매자가 생산일정 관리에 참 가, 평소에 거래처를 개척해 발주 순위 정해둠

- 자사에의 의존도가 낮은 거래처: 대규모 유저의 확인, 재고의 보유, 리드타임의 조정 등 대책 고려

※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수주 전망이 불안해 많은 작업량을 도맡는 경우가 있으므로 공장 을 방문하여 직접 확인 필요

5. 독촉관리 부실에 따른 대책

- 일상거래를 통해 거래처 영업사원에게 납기 확보의 중요성 거듭 강조

- 납기가 가까워짐에 따라 독촉의 밀도를 높인다

B/P 제도 도입

② 다음 회 발주금액에 대한 반영

③ 지연건수 비율의 공표

- 사전체크, 정기체크 시스템 활용

- 여성직원 활용

6. 불량 발생에 따른 대책

- 품질지도, 품질 평가에 있어서 특별체용, 출장감사, 재손질 등의 방법을 검토해 납기에 맞춤

- 거래처로 하여금 QC공정표를 작성, 제출토록 요구하고, 평소 불량발생예방을 유의시킴

7. 거래처 생산관리 시스템 불비에 대한 대책

1) 주요 거래처이 경우

(1) 개선을 위한 지도, 교육 실시

(2) 개선 가능성이 없는 경우

- 발주량을 줄이고, 대체 제조업체 개척

<사례연구> 191p~

 

4. 납기 사전관리 체제의 확립

1. 납기 사전관리 체제의 필요성

2. 납기를 변동시키는 요인(파라미터)의 발견

1. 발주측 납기품질 파라미터 체계표

- 203p

2. 구입선 납기품질 파라미터 체계표

- 205p

 

3. 납기 파라미터 변화의 파악과 그 대응책

- 납기 정보관리 시스템의 확립 필요

- 납기 정보관리 시스템: 구입 대상품과 파라미터와의 관계를 명확히 해, 누가, 어떻게, 언 제 파라미터 정보를 수집하는 가를 체계화한 시스템

-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대응책을 생각하는 단계

① 구입선 현상변화가 왜 생겼는가, 왜 채용했는가의 인과관계 조사

② 정보수집 결과 중 납기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사항 파악

③ 납기 트러블 발생 방지를 위해 미연에 대책 강구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