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구매품질관리 체제의 구축
제1절. 품질관리의 의의
1. 품질관리의 개념
1) 품질관리의 의미
- 종래의 검사: 완성된 제품의 선별에 의한 품질보증
- 품질관리: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중점을 둔 품질보증
∴ 품질관리: 생산 기본요소인 재료, 설비, 사람, 방법을 잘 관리해서 불량을 체계적으로 예방 및 조기 발견 하며, 이러한 자료를 근거로 불량이 재발하지 않도록 행 동을 취하는 것
2) 품질관리의 정의
- 사는 사람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물품/서비스를 경제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수단의 체계⇨ 통계적 수단을 채용하고 있어서 ‘통계적 품질관리’라고 함
3) 품질관리의 효과
① 불량률의 저감과 품질의 향상
② 제조원가의 저감
③ 납기확보와 생산량의 증대
④ 안전성의 확보
4) 품질의 3대 분류
① 사용품질: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
② 설계품질: 사용품질을 목표로 제조 가능한 구체적 목표품질
③ 제조품질: 설계품질을 목표로 만들어낸 제품의 품질, 모양새의 품질
2. 품질보증의 효과
1) 생산성의 향상
- 불량의 재손질, 선별공수가 발생X
2) 제조원가의 절감
- 부재의 폐각이 줄어 시장에서 클레임이 줄기 때문에 직․간접 경비 절감
3) 신재품 개발 기간의 단축
4) 손해배상 위험의 감소
5) 작업자, 직장의 사기 향상
3. 품질과 원가의 관계
- Lo시, 가치곡선과 제조원가 곡선의 차, 즉 이익이 최대가 되는 Lo치가 기준으로 해야할 품질(책 15,16p)
4. 품질은 출발에서 정해진다
- 구매자는 수주측 기술, 상황을 잘 파악해 적정한 설계품질의 설정을 촉진하며, 최초 시 점에서 요구되는 설계품질에 호응되는 발주선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
제2절. 구매품질관리 체제의 구축
1. 구매품질관리의 목적
- 발주제조업체가 요구하는 품질의 제품, 부품을 경제적, 효과적으로 만들어내는 것
- 정해진 수량의 제품, 부품을 납기에 맞추어, 요구된 가격 내에서 제조하는 것
- 광의의 구매품질관리: 품질, 가격, 납기를 만족시키는 것
2. 구매품질관리의 중요성
- 부품의 품질이 제품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1) 구매품질관리
(1) 외주품과 시장 구매품
- 시장구매품: 물품 생산자 스스로 설계, 제조하므로 ‘공급자 물품’이라고 함
- 외주품: 발주기업이 제시한 사양을 토대로 외주업체나 하정업체에서 제조/가공된 것 하청품목
(2) 외주품질관리의 정의
- 발주기업이 요구하는 품질의 급부를 생산하기 위해 발주기업과 외주공장이 협력해서 실행하는 품질관리 활동
(3) 외주 품질관리의 기능
- 발주기업 측에서 행하는 품질관리 활동
- 발주기업 측의 요구품질 달성 여부에 대한 수입검사활동
- 외주업체 측 품질관리 활동
- 외주업체 측에서 품질 보증을 위해 행하는 제품검사 활동
3. 구매 품질관리의 기본 방향
- 기획, 설계(양산준비) 단계에서 협력회사를 포함하여 제조(양산)에 이르는 일관된 품질보 증으로 원류에서 품질, 원가를 포함시킨다
4. 구매품의 품질보증 추진 체제
5. 구매 품질관리의 성공요인
1) 기업 풍토에 맞는 관리체제
- 외주공장 실태에 맞는 관리체제 만들 필요
2) 협력회사의 경영수준에 맞는 관리체제
3) 납기, 가격, 품질의 상반관리 체제
- ‘좋은 제품을 만들고, 납기에 맞춰 원가를 지키고, 불량품을 납입시키지 않는다’라는 상 반, 모순된 과제를 자신감을 갖고 지시하는 것이 중요
4) 자료로 입증한다
5) 과학적 관리의 원칙에 따른다
6) 외주공장의 특질을 활용한다
- 중소기업: 빨리 대처 가능, 사장이 모든 걸 파악하고 있어 정보전달이 빠르고, 기동성 이 있는 등의 특성 활용
6. 구매품질관리의 추진 기법
1) 방침의 명시
2) 협력회사의 선정
- 요구품질을 만족할 만큼의 기술력, 관리력, 공정능력을 갖고 있는가를 검토
3) 역할 분담의 명확화
- 협력회사의 창구를 하나로 한다
4) 요구품질의 명확화
- 요구품질을 도면, 사양서와 품질 규격 등에 구체적으로 명시
5) 불량의 대책 조치
(1) 대책 조치의 요구
(2) 불량 연락회의의 실시
(3) 만성 불량의 지도
6) 품질의식의 동기부여
7) 외주공장의 육성지도
8) 협력회사의 평가
- 앞으로 수입검사는 무검사로 납입하는 방향으로 진행
→ 협력회사에 품질보증을 행하게 하기위해, 품질관리 체제를 평가하거나 검사체제의 평 가를 행하는 것에 의해 수입검사를 생략하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
7. 수입검사의 진행방법
1) 수입검사의 목적
(1) 받아들이는 외주품의 품질을 후 공정에 보증
(2) 납입자에게 대금을 지불하는 수속
(3) 납입자에게 좋은 제품을 납입하려는 의욕을 고취
(4) 검사자료 제공, 외주공장의 선정, 육성, 지도에 이용
2) 수입검사의 종류와 방법
(1) 반입검사
- 발주 시 가져와서 수입검사 실시
(2) 출장검사
- 발주처의 검사원이 출장
(3) 발취검사
- 샘플을 발췌하고 그 결과에서 로트의 합격, 불합격을 결정
(4) 전수검사
- 검사로트의 전수에 대해서
(5) Check검사
- 로트에 첨부된 검사 성적서를 확인하고 로트의 합격여부 판정
(6) 무검사
- 외주공장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품질관리 실시사항을 감사하고 그 결과가 좋으면 무 검사로 받아들이는 방법
3) 수입검사의 요점
(1) 수입검사원의 교육
(2) 검사 정도의 조정
- 과거 수입검사 성적이 양호한 외주공장에 대해서 검사를 유연하게 하고, 나쁜 공장에 엄격하게 함
(3) 재발 불량 방지대책의 촉진
(4) 수입검사의 효율화
- 책 2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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