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서비스 개발]
F-1.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의 판매와 마케팅 노력을 지원하는 제품/서비스 개발 또는 사양/요건 변경에 참여한다.
1) 혁신적이고 통합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A) 고객 요구사항 : 신제품이나 신규 서비스 개발의 기회
B) 제품개발팀 : 교차 기능 팀으로 구성되어야 함
C) 원가관리 : 목표원가 = 예상 가격 - 기대 수익
D) 구매 조기 참여(Early purchasing involvement, EPI) : 구매글부이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및 설계 프로세스에 관여
E) 공급업체 조기참여(Early supplier involvement, ESI) : 상품개발 프로세스의 초기 단계에 하나 이상의 선별된 공급업체를 조직의 상품 또는 서비스 설계팀과 공조하도록 하는 관행
F) 프로세스 설계 통합 : 비용 효과 기대
G) 설계 프로세스 실시 : 자재 및 도구 구매로부터 시작
H) 검증 및 시험 : 실험실 실험, 포크스 그룹, 시험시장에 내놓고 수용 예측
2) 제품과 서비스 설계 팀에서 공급관리의 역할
A) 연구와 개발 : 공급시장에 관한 전문가의 지식은 서비스, 제품, 자재 가용성에 관한 정보는 물론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개발에 대한 정보 제공
B) 대체 : 낮은 가격에 기능을 충족시키는 서비스, 자재를 추천
C) 제품 혁신 : 공급업체와의 관계로 혁신 정보를 공유
D) 설계 서비스에 대한 계약 : 외부 서비스 업체와 계약 체결. 소프트웨어 개발과 프로그래밍, 시제품 가공과 조립, 그래픽 설계, 기술문서, 모델링 등
E) 승인된 제품 목록
F) 공급업체 조기참여 (ESI)
-. 제조 프로세스 :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개발. 많은 비용 중복 요소 제거 가능. 공급업체는 자사의 프로세스와 더욱 잘 호환될 수 있도록 유형의 장비를 제안.
-. 자본 취득예산 : 자본자산의 필요성을 파악하고 있는 공급관리전문가는 그에 충족할만한 공급업체 목록을 작성하여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시간을 단축, 취득 프로세스 기간도 단축 가능 (EPI)
-.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실행 : 공급업체는 시제품, 모형, 복제 샘플을 고객의 제품 개발 주기 테스트, 사용을 위해 제공함으로써 초기 제품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품질 : 공급업첻가 제품 사양 및 프로세스 개발에 조기에 참여하면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 비용 감축에 도움이 된다.
-. 가용성 : 공급업체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생산 용량을 갖고 있어야 한다. 납기문제 방지.
-. 기술 : 공급업체의 전문성은 설계 담당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 디자인 : 특정 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품 디자인인의 핵심 요소를 제공
-. 제품 공동 개발 : 개발비용 분담 가능
-. 주기시간 : 제품 개발, 제조 및 분배 프로세스의 중복 제거를 통해 총 주기 시간(Total cycle time)을 단축시킬 수 있다.
G) 소싱과 원가 수익성 문제 : 잠재적 원가를 파악할 때 공급관리 부서가 개입할 수 있다. 대체 자재, 부품, 표준화 대상 물품, 프로세스 수정 방법, 사양을 분명히 할 때 시장의 의견을 제시해줄 수 있다.
H) 목표 원가계산 : 공급업체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허용할 수 있는 가격을 파악하기 위해 공급관리 부서는 목표 원가계산을 한다.
F-2.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대량 생산을 위한 램프업(Ramp-up) 전략과 실행을 관리한다.
램프업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목표원가와 품질수준으로 양산을 할 수 있게 끔 생산 프로세스가 이동하는 기간. 담당자가 새로운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프로세스 문제를 파악 및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전면적인 생산에 도달하는데 몇 주, 심지어는 몇 달이 소요될 수 있다.
1) 판매 예측
2) 직원 협력 요건 : 교차 기능팀과 교차 지역 팀이 효과. 시험 생산 환경에서 양산으로 생산 환경이 이동함에 따라 부서 사람들과 부서간 협력이 중요
3) 운영 능력과 역량
A) 운영 유연성과 대응 시간 : 높은 가변성, 불확실성, 짧은 주기 시간과 빠른 처리의 관리로 인한 상충이 램프업의 특징. CAD/CAM, DFM, Aggregate project 기법 사용.
B) 설비와 인력 역량 : 랩프업 동안 새로운 장비를 운송, 연결, 설치하고, 올바른 프로세스에 맞춰야 한다.
4) 공급망 준비
A) 물류/유통 역량 : 효율적인 물류망은 신속한 램프업에 있어 핵심. 자재가 원하는 일정에 생산라인에 도달해야 한다.
B) 공급업체 역량/생산능력 분석
1.0 금형 : 설치와 투자 시간이 길다.
2.0 시제품 품질 확인 : 기술 요건 충족 여부 확인. 시제품 품질 확인을 통해 검증
C) 소요 시간과 재고 계획 : 생산 규모가 커질 때 공급망도 보조를 맞춰야 함. 재고를 계획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더 긴 소요 기간을 갖는 기존 공급업체에게 계속 소싱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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